표제지
목차
[발제문] 공정ㆍ투명한 정부광고, 길은 있나?: ABC인증 대체지표와 미디어바우처를 중심으로 / 이준형 5
01. 정부광고라는 핵심적 문제 - 관리인가 광고인가 6
02. ABC라는 증상 - 증상과 질병, 무엇을 치료할 것인가 7
03. ABC라는 증상을 해결하기 - 간결하게, 그리고 다시 핵심으로 8
04. 미디어바우처라는 대체요법 - 정부광고와 별개로, 새로운 미디어 지원정책이 되도록 9
05. 핵심에 다가서자 - 정부광고 제도의 혁신과 본질의 회복 10
[토론문 1] 지역신문, 뭘 더 증명할까? / 이승환 12
부수 부풀리기 대가는? 13
정부광고 유치 대가는? 13
그런데 지역신문은 뭘 더 증명해야 할까요? 14
[토론문 2] 이준형 전문위원의 발제문에 대한 토론문 / 심영섭 16
[토론문 3] 분권민주주의를 위한 언론분권의 출발, 정부광고법 개정 방안에 대한 의견: 정부광고법 개정은 한국언론의 미래를 좌우하는 절실한 개혁이다 / 이영아 22
새로운 체제를 반영하는 언론개혁이 필요하다 24
분권민주주의를 위한 언론개혁의 초점 24
현행 정부광고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5
한국언론재단 정부광고 진행내역 26
한국언론재단 정부광고 진행내역과 수수료 26
정부광고 상위 50개 매체 : 광고 총액 152,691(백만 원) 27
전국지와 지역지 지원규모의 차이 27
자치단체 광고집행 사례〈1〉 경기도 A시 28
자치단체 광고집행 사례〈2〉 인구 6만의 소도시 B군 28
경기도의 기초자치단체 A시의 출입언론사 총 202개사 (140~180개 언론사에 광고게재) 29
자치단체 홍보비 배정 현실 29
현행 자치단체 광고의 현실 30
정부광고법 개정의 핵심 : 언론개혁의 기반 마련 30
정부광고 집행 대상 언론사의 자격기준에 대한 의견 31
광고비 배정을 위한 매체영향력 확인방안 : ABC 인증 대체 지표 31
정부광고법 개정 내용에 대한 의견 32
[토론문 4] 언론 개혁 및 정상화 논의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야 / 민진영 34
발제의 내용에 대해 35
경기민언련 활동(19년)을 하며 느낀 개인적 입장에서의 제안 36
[토론문 5] 정부광고의 효과성ㆍ신뢰성 제고를 위한 개선 방향 / 이선영 38
01. ABC부수의 정책적 활용 중단과 대안 마련 39
02. 정부광고의 효과성ㆍ신뢰성 제고 방안 40
03. 향후 의견수렴 계획(안) 40
[토론문 6] (제목없음) / 이용성 42
〈표 1〉 ABC협회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를 활용한 안산시 시정광고 세부집행 기준 19
〈그림 1〉 2020년 정부 정부광고 현황 18
〈그림 2〉 독일 주미디어청연합이 운영하는 미디어다양성 지표 공개사이트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