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5
01.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국가교육과정의 개혁과제 및 지원체제 / 김영식 5
Ⅰ. 문제제기 : 교육에서 소외되는 아이들과 모두를 위한 교육 6
Ⅱ.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국가교육과정을 위한 6대 과제 12
Ⅲ.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국가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지원체제 14
나가며 17
02. 실질적 모니터링을 통한 현장중심 교육과정 지원체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담고 싶은 오래된 미래 / 한희정 18
1. 2022개정교육과정을 둘러싼 지형 19
2. 2022개정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20
3. 주요 쟁점의 재구조화: 지원체제와 모니터링의 문제 25
4.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 아동의 권리 보장 28
5. 나오며 33
[보론] 한 아이에 대한 전면적 맞춤형 지원 사례 33
참고문헌 37
03.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무엇이 필요한가 / 채송화 38
Ⅰ.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한 우려 39
Ⅱ. 고교학점제 운영 정상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40
1. 교육의 질 관리가 최우선: 정규 교원의 확보 및 교사배치기준 변경 시급 40
2.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대책 필요: 기존 인적 자원 활용, 공동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운영 확대, 고교학점제 강좌 인증ㆍ교육센터 등의 대안을 중심으로 41
3. 고교학점제 업무 경감을 위한 '교무학사 전담교사제' 도입 46
4. 학급 경영 업무의 재구조화 및 '지도교사제' 도입 47
5. 대입 제도 개선이 먼저 48
Ⅲ. 마무리 49
참고문헌 49
04. 학교 교육과정(교육 활동)을 위한 제도적 지원 / 장소연 50
서전고 학교교육과정 요약 52
서전고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52
지원 방안 54
05. 고교학점제와 교육불평등 / 김형배 58
1. 고교학점제는 고교서열화를 해소할 수 있을까? 59
2. 선택과목과 교육불평등 60
3. 연구학교 운영 현황 64
4.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67
5.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지원체제 68
[지정토론] 71
06. 학생의 삶에 도움을 주는 학교, 모두가 함께 만드는 교육 / 이윤경 71
여는 말 72
발제에 대한 의견 72
바람과 약속 74
07. 고교학점제 - 혁신적 제도개선과 개혁적 지원체제 개선이 관건: 학부모 입장에서 본 교육과정개편 / 최미숙 75
선택권을 가진 학생의 주도성 76
공교육 내에서 만회할 수 없는 학습결손 자체가 교육소외 77
획기적인 제도 개선과 지원책 마련이 선행되어야 78
우선되는 우려점은 학교와 교사의 잡무성 업무가 막대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78
두 번째 우려점은 평가의 문제입니다 79
세 번째 우려점은 대학입시나 진로선택에 반영되는 기준입니다 79
네 번째 우려점은 이 제도가 언제나 정착될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79
다섯 번째는 실패에 대한 보완책이 마련되었는지 의문이 듭니다 80
08.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 / 강보배 81
01.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국가교육과정의 개혁과제 및 지원체제 / 김영식 7
〈표 1〉/〈표 3〉 중3 학생의 연도별 과목별 기초학력 및 기초학력미달 비율 7
〈표 2〉/〈표 4〉 다문화 학생 현황(초ㆍ중ㆍ고) 8
〈표 3〉/〈표 5〉 2014년도 중학생 학업성취도 분석결과 8
〈표 4〉/〈표 6〉 특수교육대상 학생 비율 변화(초ㆍ중ㆍ고) 9
〈표 5〉/〈표 7〉 탈북학생 증가추이 9
〈표 6〉/〈표 8〉 탈북학생 출생국별 재학 현황 10
〈표 7〉/〈표 9〉 탈북학생과 전체학생 학업중단율 비교 10
02. 실질적 모니터링을 통한 현장중심 교육과정 지원체제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담고 싶은 오래된 미래 / 한희정 31
[표 4-1] 누스바움 10대 핵심역량 31
05. 고교학점제와 교육불평등 / 김형배 60
〈표 1〉/〈표 18〉 2015교육과정 총론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 60
〈표 2〉/〈표 19〉 2015교육과정 전문교과 Ⅰ 62
〈표 3〉/〈표 20〉 광주광역시교육감 승인신설과목 목록 중 일반계고등학교 개설 과목(2021) 63
[그림 3-1]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및 평가 체제 25
[그림 3-2]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둘러싼 쟁점의 재구조화 26
[그림 4-1] 유엔 아동권리 협약 29
보론표목차
〈표 1〉/〈표 3〉 하와이 주 보편적 학습자지원체제의 학습자지원 배치 35
보론그림목차
[그림 1] 하와이주 보편적 학습자 지원 체제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