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이규민 3
모시는 글 / 류장수 3
모시는 글 / 서유미 3
모시는 글 / 강대중 3
모시는 글 / 조율래 3
모시는 글 / 김현철 3
모시는 글 / 박상희 3
모시는 글 / 류방란 3
[기조강연] 윤석열정부 교육분야 국정과제 / 오석환 8
1. 국정비전과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 9
2. 윤석열정부 교육분야 국정과제 10
3. 교육분야 국정과제별 개요 12
[분과 1]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과 격차 해소 16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쟁점과 과제 / 최은영 17
1. 서론 17
2. 유보통합 추진 배경 및 경과 18
3. 유보통합의 주요 쟁점 24
4. 유보통합 관련 여론 29
5. 유보통합의 추진 방향 33
6. 결어 37
참고문헌 38
지역주도의 인재육성 전략과 방향 / 주휘정 41
Ⅰ. 지역의 위기 42
Ⅱ.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 자치와 교육 자치 44
Ⅲ.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 현황과 문제점 47
Ⅳ. 해외의 지역주도 대학정책 동향 50
Ⅴ. 지역주도의 인재육성 전략 방향 54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 오택근 58
1. 들어가며 58
2. 우리나라의 기초학력 진단도구 현황 59
3. 연구목적 61
4. 주요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요약 61
5. 주요 연구 결과 요약 64
6.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 68
7. 후속 연구 및 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71
참고문헌 73
학교교육과정 속 인공지능교육의 융합 방안 / 심한식 75
1. 평생교육과 행복 76
2. 평생교육바우처 도입과 그 효과 78
3. 전달체계 개선 81
참고문헌 89
[분과 2] 디지털 전환과 학교교육 변화 90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연구 / 도재우 91
온라인 학교 설립 91
온라인 학교 설립에 대한 탐색 92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연구: 연구목적과 결과 93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연구: 주요 연구결과 93
온라인 학교 설립 교육정책 추진에 시사점 94
온라인 학교 설립 및 운영에 대한 해외 사례 94
온라인 학교 설립에 대한 관계자 의견 97
온라인 학교 설립에 대한 인식[국민] 98
온라인 학교 설립 교육정책 추진에 시사점 101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향 / 김진숙 102
1.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향 도출을 위한 연구 개요 102
2.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및 구성 체계 102
3.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기준 연계 104
4.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국내외 사례 및 경험 분석 108
5.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안(안) 109
[붙임 1]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표 111
생애주기별 AI 인재 양성 사다리 구축을 통한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방향 / 윤일규 115
1. 서론 115
2. 국내외 AI인재 양성 교육 정책 동향 116
3.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추진 방향 121
4. 맺음말 126
참고문헌 127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청소년 디지털 역량강화 방안 / 이창호 128
1. 서론 128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최근 동향 129
3.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실태 132
4.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 134
참고문헌 138
2022년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 안내 139
판권기 140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 오택근 61
〈표 1〉 각 연차별 연구 주제 및 주요 연구내용 61
〈표 2〉 문해력과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를 위한 워크숍 주요 내용 64
〈표 3〉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66
〈표 4〉 문해력, 수리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수(2년차 연구결과 반영, 박선화 외(2021) 68
학교교육과정 속 인공지능교육의 융합 방안 / 심한식 82
〈표 1〉 평생교육이용권 주체별 역할 82
〈표 2〉 통합문화이용권 주체별 역할 82
〈표 3〉 국내 이용권 사업 전달체계 비교 84
〈표 4〉 평생교육이용권 지원사업 전달체계 주체별 과업 87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향 / 김진숙 105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 기준 현황 105
〈표 2〉 디지털 리터러시 주제별 교과 성취 기준 연계 결과(초등) 106
〈표 3〉 디지털 리터러시 주제별 교과 성취 기준 특성 분석 결과 예시 107
생애주기별 AI 인재 양성 사다리 구축을 통한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방향 / 윤일규 119
〈표 1〉 미국 컴퓨터과학 교육 필수화 관련 법 제정 현황 119
〈표 2〉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교육 강화 방안 예시 121
〈표 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주요 변화 122
〈표 4〉 AI교육 선도학교 운영 현황 122
〈표 5〉 초등학교 정보 교과군 편제 및 시수(안) 124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청소년 디지털 역량강화 방안 / 이창호 133
〈표 1〉 경제수준을 포함한 배경변인에 따른 노트북 보유 여부 133
〈표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경험률, 가장 관심/흥미있는 교육과 중요/필요한 교육 135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쟁점과 과제 / 최은영 19
[그림 1] 우리나라 유보통합 논의의 전개 19
[그림 2] 박근혜 정부 유보통합 3단계 로드맵(2014~2016년) 20
[그림 3] 0~12세 공적 돌봄체계 21
[그림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법적 정의 25
[그림 5] 주요기간별 유보통합 정책 이슈 변화과정(2013년 1월-2016년 6월) 30
[그림 6] 2013-2016년 전체 의미망 분석 결과 30
[그림 7] 유보통합 감성 분석 31
[그림 8] 유보통합 워드클라우드 및 TF-IDF 분석 32
[그림 9] 유보통합에 대한 전체 네트워크 구조 33
[그림 10] 유보통합 추진 전략 및 단계(안) 36
[그림 11] 유보통합 추진 체계(안) 37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 오택근 62
[그림 1] 1차년도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62
[그림 2] 문해력과 수리력의 내용 구조 및 위계 분석 도식 63
학교교육과정 속 인공지능교육의 융합 방안 / 심한식 76
[그림 1] 학교에서 경험하는 외로움 76
[그림 2] 노년층의 사회적 지원 감소 77
[그림 3] 평생교육이용권 지원 흐름도 81
생애주기별 AI 인재 양성 사다리 구축을 통한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방향 / 윤일규 116
[그림 1] AI 관련 연구개발 출판물 현황(2010-2021) 116
[그림 2] AI 관련 특허 출원 현황(2010-2021) 117
[그림 3] 4차 산업혁명 인력부족률 현황('20년 및 '25년) 117
[그림 4] 주요국의 초중등 정보 교육과정 변화 118
[그림 5] 국내 정보(SWㆍAI) 교육과정의 변화 120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청소년 디지털 역량강화 방안 / 이창호 132
[그림 1] OECD 주요국의 디지털 정보능력 132
[그림 2] 최근 3년간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 134
[그림 3] 본질적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