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박상희 4
[주제발표 01] 유아교육ㆍ보육 교사자격 통합의 쟁점 / 김은영 5
현행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자격 제도 7
현행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급수별 자격 기준 7
자격관련 통계: 설립유형별 자격 현황 8
자격관련 통계: 교사의 최종학력 8
자격관련 통계: 교사의 전공 9
영유아 교사 자격 통합 관련 선행 연구 9
국외 유아교사 자격체계 10
쟁점 1: 자격증 발급 소관부처, 부서는 어디로 할 것인가? 10
쟁점 2: 자격체계는 어떻게 할 것인가? 11
쟁점 3: 자격증 유형/명칭은 어떻게 할 것인가? 11
쟁점 4: 자격 부여방식은 어떻게 할 것인가? 12
쟁점 5: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연한/최소학력은 어떻게 할 것인가? 12
쟁점 6: 교사양성기관은 어디까지 포함할 것인가? 13
쟁점 7: 현직교사의 통합교사 자격 부여는 어떻게 할 것인가? 13
참고문헌 14
[주제발표 02] 유아교육ㆍ보육 통합 교사양성체계의 쟁점 / 강은진 15
유ㆍ보통합의 추진의 방향 16
유치원교사 자격취득자 현황 17
보육교사 자격취득자 현황 17
신규 유치원 및 보육교사 (2021년 기준) 18
통합교사 양성체계관련 쟁점 18
쟁점 1. 학과중심 vs 기준학점 이수 19
쟁점 2. 수업연한 20
쟁점 3. 교직의 성격 22
쟁점 4. 통합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26
쟁점 5. 기존 교사 전환 시 교육과정 28
참고문헌 28
[토론문 01] 유보통합 교사양성체계의 쟁점에 관한 토론 / 정정희 30
[토론문 02] 토론: 교사자격 통합의 쟁점 / 이완정 32
[토론문 03] 유보통합 교사양성체계에 대한 전제조건 살피기 / 이성희 34
[토론문 04] "영유아 최선의 이익의 원칙"으로 풀어나갑시다 / 강정원 36
[토론문 05] 유아교육ㆍ보육 교사의 자격 및 양성체계 통합의 쟁점 / 이경미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