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주제발표 1] 교육의 새로운 기회, 인공지능 / 고범석 9
Ⅰ. 우리 곁에 다가온 인공지능 10
1. AI의 역사 10
2. AI 기술의 성장 11
3. AI의 진화 11
4. AI의 개발 과정 12
5. 구글의 거대 언어모델 PALM & OPEN AI의 TEXT TO IMAGE 모델 DALLㆍE 2 12
6. 상용화 사례 : 딥 휴먼 13
Ⅱ. 교육과 인공지능 13
1. 교육에서 인공지능 14
2. 인공지능 활용 교육서비스 사례 14
3. 인공지능 활용 교육서비스 사례 : 클래스팅 15
4. 인공지능 활용 교육서비스 사례 : 웅진 15
5. 인공지능 활용 교육서비스 사례 : Riiid 16
6. 인공지능 활용 교육서비스 사례 : EBS AI 진단, 추천 16
7. 인공지능 활용 교육서비스 사례 : EBS AI 펭톡 17
Ⅲ. 어떻게 기회로 만들까? 17
1. 연구는 힘 : 우리 교육의 인공지능 기초 연구 현황? 18
2. 정보화 사업과는 다른 접근? Top Down or Bottom Up 범용 플랫폼 or 특화된 서비스?, 적정한 AI 활용? 18
3.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데이터: 우리 교육의 DIGITAL 활용? 19
4. 신뢰할 수 있는 AI 활용 기반? 20
[제1부 주제발표 2] 인공지능 교육의 현재와 미래 / 한선관 22
1. 들어가며 22
2. 인공지능과 교육 23
가. 국외 인공지능 인재 양성 현황 23
나. 국내 인공지능 인재 양성 현황 24
다. 인공지능 교육의 개요 27
라. 인공지능 교육의 유형 28
3. 인공지능 교육의 현재 34
가. 국내 교육에서 활용 사례 34
나. 국외 교육에서 활용 사례 37
4. 인공지능 교육의 미래 41
참고문헌 42
[제2부 지정토론 1] AI 기술과 교사의 협업사례 / 김태훈 47
사례 1) with 제제듀 - 체리팟을 통한 수학교육 협업 47
사례 2) with 뤼이드 - Riiid for classroom을 통한 영어교육 협업 52
[제2부 지정토론 2]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협력교사 / 이혜원 63
[제2부 지정토론 3] 학교교육과정 속 인공지능교육의 융합 방안 / 최종원 69
1. 들어가는 말 69
2. 교육과정 속 인공지능, 어떻게 융합되는가 70
3. 학교에서 인공지능교육 어떻게 활용할까 71
4. 나오는 말 72
[제2부 지정토론 4] '책열매' 웹서비스를 통해 본 인공지능 / 김병수 74
[제2부 지정토론 5] 학교현장에 인공지능(AI) 도입과 과제 -일본의 기가스쿨(GIGAスクール) 정책사업 과정에 나타난 문제와 과제를 중심으로 / 권순형 77
1. 들어가면서 77
2. 교사의 AI 교육 및 IT Literacy 확보 문제 78
3. 교재 및 교육과정 개발 문제 78
4. 교육위원회와 협력ㆍ지원 체제 78
5. 네트워크 및 보안상 문제점 79
6.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AI 활용에 앞서 검토되어야 할 사항 79
2022년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 안내 81
판권기 82
〈표 1〉 에듀테크 기반 학교 지원 서비스 22
〈표 2〉 인공지능 기반의 학습과 교사 지원 23
〈표 3〉 인공지능 이해교육의 3영역과 7주제 29
〈표 4〉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유형 30
〈표 5〉 국내 교육에서 활용 사례 34
〈표 6〉 사교육 기관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36
〈표 7〉 국외 교육에서의 활용 사례 37
[그림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년(좌), 2020년(우) 보도자료 25
[그림 2] 인공지능 교육의 구성과 각 교육 내용의 역할 27
[그림 3] 착한 인공지능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역량 28
[그림 4] 인공지능교육의 유형 29
[그림 5] experiments.withgoogle.com/collections에서 제공하는 앱 30
[그림 6] 인재통합관리시스템(고려대) 35
[그림 7] CodeB AI 개발도구(CodeB) 35
[그림 8] 산타토익, 콴다의 화면(초초씨, 유크라테스) 36
[그림 9] 노리, 엔트리의 화면(세움, 엔트리) 36
[그림 10] 미래학교 지원 K-에듀 통합 플랫폼 개념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