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Ⅲ) / 김은영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7
3.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 8
가. 조사 대상의 가치관과 전문성 8
나.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적응에 대한 인식 11
다. 개정 누리과정 관련 교원의 전문성 제고 활동 15
라.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태 25
마.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성과 33
바.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및 지원 요구 39
4. 개정 누리과정 운영 사례 46
5. 정책 제언 48
가. 정책 방향 48
나. 지원 방안 49
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향후 개정 방향 61
[토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세미나 토론 / 김영아 63
1. 교사의 전문성 측면 63
2. 유아의 놀이경험 측면 65
3. 부모의 놀이이해 측면 66
[토론 2]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의 시사점 및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성 / 구자연 69
1.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 및 체계적인 방안 마련 필요 69
2. 교사 대 유아비율 조정 71
3. 유치원-초등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71
4. 기관과 부모와의 파트너십 형성 72
[토론 3]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연구(Ⅲ) 정책 방안 토론 / 윤미경 75
[토론 4]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세미나 토론문 / 정미연 81
[토론 5] 연구 자료에 대한 의견서 / 신수현 87
[토론 6]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한 제언 / 김정희 95
[토론 7]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및 지원방안요구 / 정경진 101
들어가며 101
1. 개정 누리과정 교원의 전문성 제고에 관한 논의 101
2.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및 지원 요구에 관한 논의 103
3. 정책제언에 관한 논의 104
나가며 105
참고문헌 106
〈표 3-1〉 자녀가 뛰어나기를 바라는 점(1순위): 부모 9
〈표 3-2〉 누리과정 운영 전문성에 대한 인식: 교사 10
〈표 3-3〉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지 여부: 부모 12
〈표 3-4〉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교육의 필요성: 부모 12
〈표 3-5〉 개정 누리과정 경험 아동의 초등학교 적응 정도: 부모 13
〈표 3-6〉 초등학교 적응에 유치원/어린이집의 경험이 미친 영향: 부모 14
〈표 3-7〉 초등학교 적응에 유치원/어린이집 교육과정이 미친 긍정적 영향: 부모 14
〈표 3-8〉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 이수 여부: 원장과 교사 15
〈표 3-9〉 연수를 이수하지 못한 이유: 원장과 교사 17
〈표 3-10〉 개정 누리과정 관련 장학이나 컨설팅을 받은 경험: 원장과 교사 18
〈표 3-11〉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원장과 교사 20
〈표 3-12〉 기관 혹은 지역 내 전문성 제고를 위해 참여하는 활동(복수응답): 교사 22
〈표 3-13〉 전문성 제고를 위해 참여하고 싶은 활동: 교사 25
〈표 3-14〉 누리과정 일과 운영 시간: 교사 26
〈표 3-15〉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및 목표 달성 정도: 원장, 교사, 부모 28
〈표 3-16〉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 내용의 실천 정도: 원장과 교사 29
〈표 3-17〉 코로나19가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친 영향 내용: 교사 31
〈표 3-18〉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및 휴원 경험: 부모 32
〈표 3-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기관의 달성 정도: 원장과 교사 33
〈표 3-20〉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원장의 달성 정도: 원장 34
〈표 3-21〉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교사의 달성 정도: 교사 34
〈표 3-22〉 개정 누리과정 실행으로 인한 업무시간의 변화: 교사 35
〈표 3-23〉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부모의 변화: 원장과 교사 37
〈표 3-24〉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유아의 변화: 원장과 교사 38
〈표 3-25〉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원장과 교사 40
〈표 3-26〉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1순위): 원장과 교사 41
〈표 3-27〉 개정 누리과정 재개정 시 우선적 고려 사항: 원장과 교사 42
〈표 3-28〉 개정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정부의 우선적 고려 사항: 원장과 교사 42
〈표 3-29〉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장 기대했던 점: 부모 43
〈표 3-30〉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 부모 44
〈표 3-3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 부모 45
〈표 5-1〉 정책 방안 및 과제 50
〈표 5-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과제 및 향후 개정 방향 61
[그림 3-1] 자녀가 뛰어나기를 바라는 점(1순위+2순위): 부모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