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 1] 디지털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 정제영 9
Ⅰ. 디지털 대전환과 AI 시대의 도래 10
1. 디지털 대전환 10
2. 디지털 전환 사례 13
3. AI기술의 교육분야 적용 15
Ⅱ. 학교교육의 문제점 18
1. 산업사회형 학교의 문제점 18
2. 경직적인 학교제도 19
3. 획일적인 국가교육과정 20
4.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는 상대평가 20
5. 불필요한 경쟁과 사교육비 지출 21
6.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규격화된 시설 21
7. 학업중단과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 22
Ⅲ. 디지털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23
1. AI교육의 영역 및 내용 23
2. 디지털 시대, 교사의 역할 변화 27
3. 혁신적인 '교육 플랫폼' : AI 보조교사 28
4. 미래 교육의 인프라 구축 30
5. 교육 제도의 유연화 30
Ⅳ. 학교교육의 과제 31
1. 조사 개요 31
2. 학제 유연화 과제 32
3. AI 보조교사 시스템 구축 방안 34
Ⅴ. 결론 : 새로운 균형을 찾아서 36
미래교육의 새로운 균형 37
미래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38
[발표 2]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수준의 디지털 역량 교육과정 / 정영식 40
Ⅰ. 디지털 역량의 필요성 41
Ⅱ. 학교 수준 디지털 역량 교육 45
Ⅲ. 디지털 역량 교육의 방향 50
Ⅳ. 학교의 역할 54
[제안 1] AI 및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제안 / 김자미 57
AI 및 SW 역량 강화 57
디지털 역량 강화? 58
2022 개정 교육과정 59
용어 59
아이들에게 무엇을, 왜 가르치려 하는가? 60
인공지능 교육의 관점 61
학생에게 향하는 인공지능 교육의 범위 62
X+AI(SW), AI(SW)+X 62
인공지능 기반 교육을 위해 교사는 63
[제안 2]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제안 / 임종범 64
OUR PLANS 65
정책 수립 시 유의사항 66
교사 양성 체제 변혁을 위한 제안 66
초중고 교육과정 정책 제안 68
대입 정책 제안 71
서울시교육청 정책 사례 72
[제안 3] 인공지능 이해를 위한 수학교육의 과제 / 김영곤 80
01. AI의 사고와 수학교육 80
02. 2022 교육과정과 AI 82
03. Google Practice Set 84
04. 교사와 AI의 역할 87
[제안 4] 사회공헌 사업 담당자 눈으로 바라본 학교 소프트웨어 수업 / 김지각 89
소프트웨어야 놀자 캠페인은... 90
소프트웨어야 놀자 캠페인 3요소 90
소프트웨어야 놀자 91
소프트웨어야 놀자 - 대학생 SW교육 멘토단 91
고민 1. 디지털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92
고민 2. 디지털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93
고민 3. 디지털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94
판권기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