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진행순서
목차
01. 환영사 및 축사 4
환영사 / 최형숙 5
축사 / 남인순 7
축사 / 권인숙 9
축사 / 민형배 11
축사 / 서동용 13
축사 / 한준호 15
02. 발제 17
발제1. 청소년미혼모의 학업과 자립 관련 실태 및 욕구 / 변수정 18
Ⅰ. 조사 개요 및 청소년 미혼모 일반 사항 19
Ⅱ. 청소년 미혼모의 학업 24
Ⅲ. 청소년 미혼모의 직업훈련 27
Ⅳ. 청소년 미혼모의 경제활동 31
Ⅴ. 청소년 미혼모의 정책적 욕구 34
발제2. 교차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한부모의 교육권 / 성정숙 38
1. 청소년 한부모의 교육권은 왜 중요한가 _ 교차적 관점에서의 검토 39
2. 사례로 본 청소년 한부모의 교육권 침해 43
3. 청소년 한부모의 보다 나은 현재의 삶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노력 53
03. 사례발표 및 토론 55
사례발표 : 청소년한부모에게도 꿈이 있어요. / 김하린 56
토론1. / 박정애[내용없음] 61
토론2. 학생 미혼모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이용 / 고영훈 62
추진 배경 62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62
학생 미혼모 위탁교육 현황 63
위탁교육 절차 및 기관별 역할 64
학생 미혼모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협의회 결과(제1차) 65
붙임 : 학생 미혼모 위탁교육기관 현황 67
토론3. 나는 엄마이지만 공부가 하고 싶은 청소년이에요. / 심명옥 69
토론4. '청소년한부모'의 사회적 배제를 넘어 : 학습권 보장, 사례관리(권리 옹호)의 필요성, 별도 지원대상으로서 '청소년 부모'? / 김은지 74
1. 사회적 배제의 관점에서 본 청소년한부모의 학습권 75
2. 청소년의 부모됨과 advocacy 역할: '사례관리' 프로그램의 필요성 76
3. '청소년 한부모', '청소년 부모'에 대한 별도의 지원체계 구축 지양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