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전시소개] "우리 모두 어린이" 특별전 소개 / 함영훈 5
전시개요 7
세부 구성 10
[발표 1] '어린이' 담론과 어린이운동의 표상: 일제강점기~해방기 어린이날을 중심으로 / 염희경 19
1. 일제 강점기~해방기 '어린이' 담론과 '어린이운동' 표상: '어린이날' 포스터, 선전지, 행사사진, 보도 기사로 읽다 21
2. 포스터, 종이기: 표어(구호), 도안, 색상으로 읽는 '어린이' '어린이날' 21
3. 행사 사진, 기사: 어린이운동의 역사와 정신 프레임 전쟁 속 어린이 31
4. 어린이날 100주년, 다시 물어야 할 때 46
[발표 2] '언니'의 곡절: 한국 근현대 가족과 여자 어린이 이미지 / 이기훈 47
01. 몽실이들을 위하여 49
02. 식민지의 가족과 여자 어린이 50
03. 한국전쟁 중의 언니들 57
04. 1950~60년대 가족과 여자 어린이 58
참고문헌 63
사진자료 64
[발표 3] 4.19와 어린이 시민성의 발견: 50-60년대 아동문학에 나타난 어린이의 표상을 중심으로 / 조은숙 66
1. 혁명의 현장에서 만난 어린이들 68
2. 혁명 광장 중앙에 선 어린이들 72
3. '4.19 아동문학'을 통해 본 어린이 시민성 79
[발표 4] 사라지는 어린이?: 1990년대 이후 한국 사회 속의 어린이들 / 정준영 84
들어가며 85
1) 학원에 갇힌 어린이? 86
2) 돈벌이가 되는 어린이 비즈니스 95
3) 사라지는 어린이 99
4) 대상으로서 어린이, 주체로서 어린이 101
참고문헌 102
[발표 5] 한국근현대 어린이상 자료의 현황과 과제 / 석지훈 103
한국 근ㆍ현대 어린이상 자료의 수집 104
일제강점기의 어린이상 105
해방과 한국전쟁기의 어린이상 105
1950년대-60년대의 어린이상 106
1970-80년대의 어린이상 106
1990년대 이후 어린이상 107
근ㆍ현대 어린이상 자료의 현황 107
(1) 문자매체 107
(2) 사진매체 110
(3) 영상매체 113
(4) 기타 자료 116
결론: 어린이상의 연속과 단절, 상호관계 118
[종합토론]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