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1. 센터 연구보고서 소개: 코로나19와 도박문제 / 김용석 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
2. 연구 목적 4
3. 주요 결과 4
가. 코로나19 유행 후 도박중독 유병률 증가 4
나. 코로나19 유행 후 도박행동 경험률 증가 5
다. 코로나19 시기 도박경험자의 도박행동 변화 5
라. 도박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마. 텍스트 상에서 도박행동의 변화 6
4. 도박문제 예방과 치유를 위한 제언 7
참고문헌 8
2. 연구 Issue: 왜 일부 스포츠 도박자들은 중독이 그들의 우승에 방해가 되었다고 생각할까? : 스포츠 도박에서 "지식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한 질적 연구 / 이정임 ; 권도영 9
1. 들어가면서 9
2. 연구소개 10
3. 마무리하며: 도박문제 예방·치유 서비스에서의 시사점 13
참고문헌 15
3. 연구 동향: 리서치리뷰 16
①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을 활용한 중독 치료영역의 서비스 고찰 / 이수비 16
1. 들어가면서 16
2. 중독영역(알코올)의 ICT 기반 개입 프로그램 소개 고위험음주 개입 프로그램 'Healthy and Safe Drinking' 19
3. 마무리하며: ICT 기반한 도박문제 개입 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 22
참고문헌 32
② COVID-19와 정신건강 그리고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을 활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 / 이수비 35
1. mHealth의 등장과 필요성 35
2. mHealth의 개발 시 고려할 점 35
3. 효과성이 입증된 mHealth의 유용성 36
4. 근거기반하여 심리치료 기법을 접목한 정신질환별 mHealth 프로그램 36
5. 논의 41
참고문헌 43
4. 실무자를 위한 TIP : 비대면의 일상화에 대응하는 상담의 실제 / 황매향 48
1. 들어가면서 48
2. 비대면 일상화와 내담자 호소문제 변화 49
① 정신건강의 악화 49
② 스트레스 취약 집단의 불리함 증대 49
3. 비대면 상담에 대한 요구 증대와 부응 50
① Telehealth 시대의 도래 50
② 화상상담의 확대 50
③ 모바일 기반 채팅상담의 확대 51
④ 블랜디드 케어(Blended Care)의 제안 51
4. 결론: 비대면 상담에서의 윤리적 이슈 52
참고문헌 53
5. 센터 연구데이터 활용 논문/보고서 소개 / 권도영 54
1. 2015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55
2. 카지노 주변 도박관련 체류자 실태조사 55
3. 도박문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에 따른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모델 개발 56
4. 도박사범 행동변화 촉진 프로그램 개발 57
5. 2018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57
6. 도박중독 재활사업 추진을 위한 시범사업 평가 58
판권기 59
[뒷표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