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인사말 / 강민정 3
인사말 / 정지현 ; 홍민정 5
발제 7
발제01. 지속 불가능한 수능,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 장지환 7
I. 들어가며 9
1. 대입 제도가 고려해야할 사항 9
2. 여론에 휘둘린 대입 12
II. 수능의 이해와 문제점 14
1. 수능의 이해 14
1) 2022 수능 개괄 14
2) 국어, 수학영역 14
3) 영어영역 16
4) 탐구영역 16
2. 수능의 문제점 18
1) 목적으로써의 적절성 18
2) 수능의 대입 반영 적절성 21
3) 교육 환경 및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23
III. 수능의 변화 방향 25
1. 사회의 변화 25
2. 수능의 변화 방향 모색 25
참고 문헌 27
발제02. 불수능과 킬러 문항, 어디까지 왔고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 김상우 ; 최수일 28
I. 평가에 대한 교육적 규정 30
1. 2015 개정 교육과정 30
1) 총론에서의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30
2) 각론(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1
3)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32
4) 수학과 교육과정 평가기준 32
2. 여러 가지 평가 규정 34
1)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34
2) 대학별고사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분석 35
3) 선행교육 예방을 위한 교과별 안내 자료 35
II. 킬러 문항의 정체 37
1. 킬러 문항의 출제 현실 37
1) 중·고교 내신 시험에서의 교육과정 위반 사례 37
2) 수능 시험의 교육과정 위반 사례 39
3) 수능 시험의 성격 및 목적 40
2. 학교 교육의 현실(교과서) 41
3. 대학입시 문항의 국제 비교 44
1) 미국의 AP 시험 미적분 문항 44
2) 영국의 A level 시험 수학 문항 45
3) IB 외부 시험9) 수학 문항 46
4) 한국의 수능 시험 수학 문항 46
4. 대학수학능력시험 손해배상 청구소송 패소 48
5. 킬러 문항의 교육적 타당성과 그 해결책 49
참고 문헌 50
토론 51
토론01. 수능은 죄가 없다 / 김원석 51
I. 들어가며 - 수능은 죄가 없다 52
II.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53
III.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 58
IV. 나가며 - 2028학년도 수능 개편안은 어떠한 모습일까? 66
토론02. 불수능과 킬러 문항 수학만이 문제인가? / 이봉수 69
I. 들어가며 70
II. 평가는 왜 하는가? 71
III. 수능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71
IV. 킬러 문항이 왜 존재하며 무엇이 문제인가? 72
V. 자전거 나라와 사회과의 평가 73
VI. 마치며 78
참고문헌 78
토론03. 킬러 문항의 탄생과 대치동의 수능 독과점 / 문호진 79
I. 들어가기 전에 80
II. 수능성적의 지역별 격차의 확대 양상 81
III. 인강, 킬러 문항의 탄생, 그리고 수능 모의고사반의 출현 88
IV. 맺으며 105
토론04. 불수능과 킬러 문항, 수학에 대한 재미를 어떻게 앗아가나? / 이현우 107
I. 들어가는 말 108
II. 수학을 사랑한 수포자 이야기 108
III. 수포자는 왜 생기나?: 불수능과 킬러 문항 110
IV. 불수능과 킬러 문항의 문제 111
IV. 대안 제시 114
V. 나가는 말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