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장상윤 12
환영사 / 강대중 14
환영사 / 서양원 16
축사 / 오영훈 18
축사 / 유기홍 20
축사 / 강득구 22
축사 / 김병욱 24
Day 1 26
[Keynote Speech 1] Futures of Education: 교육의 미래들 / 김도연 28
[Keynote Speech 2] Promoting Lifelong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nd Local Communities / David Atchoarena 41
[Special Lecture 1] 공부가 라이프스타일이 되는 평생학습의 미래 / 김미경 54
01. 요즘 3050 여성들, 무엇이 달라졌을까? 55
02. 성장 욕구 높은 3050 여성들, 그러나 막상 갈 곳이 없다?! 55
03. 3050 여성들의 공부 욕구, 왜?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56
04. 3050 여성들의 유형 분류 56
05. 우리가 발견한 3050 여성의 교육 니즈 57
06. 100세 수명, 개인의 평생성장 시대가 온다 57
07. 3050 여성들이 원하는 평생교육의 4가지 영역 58
08. 미래를 위해 '20 어게인'을 선택하다 59
09-1. 3050 여성이 이루고 싶은 자기성장과 학습코스 61
09-2. 3050 여성이 선택한 지난 3년간의 학습 트렌드 61
09-3. 온라인만의 장점, 라이브 OT를 통한 학생들과 소통 62
09-4. 수강신청에서 수강완료까지 온라인 경험가치를 높이다 62
10-1. 소속감을 높이는 북클럽 & 굿짹월드 커뮤니티 63
10-2. 독서토론, 소속감과 리더십을 동시에 경험 64
10-3. 새벽기상 커뮤니티로 정서적 공동체 형성 64
11-1. 커리어센터 - 전문인력 양성 및 파견을 통해 수익창출을 돕니다 66
11-2. 전국 단위 디지털 튜터, 경제활동과 사회적 가치 동시 실현 67
12-1. 대학과 민간의 협력모델: 대학은 왜 평생학습을 위한 산학협력에 나서는가? 67
12-2. 대학과 민간의 역할 분담을 통한 Blended Learning 68
[Special Lecture 2] Lifelong Learning is a Career Necessity / Jeff Kaplan 69
[Special Talk Ⅰ] 특별 대담 Ⅰ. 평생교육을 통한 대학교육 플랫폼 전환 77
Day 2 80
[Session 1] 성인친화형 대학 플랫폼 전환 81
[한국형 RPL 적용 워크숍] Validation of Prior Learning Systematics / Ruud Duvekot 82
[지역연계 대학의 모습] 85
대학의 특성화 역량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와의 협업 - 동서대학교와 부산 기장군의 '에버그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김형우 85
동서대학교 지역협업 소개 86
부산시 지역사회 상생협력 지원 사업 88
에버그린 프로젝트 89
에버그린 프로젝트 확산 93
지속가능한 협업을 위한 제언 98
광주전남 지역혁신 공유 대학(iU-GJ) 운영 사례 / 차성현 99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100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102
대학교육혁신본부 사업 106
지역사회혁신본부 사업 119
[산학연계 대학의 모습] 123
성인친화형 대학 혁신의 산학연계 패러다임 변화와 성과 / 김태경 123
1. 흔들리는 지역사회와 인구변화에 따른 성인친화형 대학의 전망 124
2. 변화하고 있는 산학연계 전문대학 126
3. DIT 미래융합학부 산학연계 현황 131
프롭테크 분야 성인친화형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명지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준형 136
Ⅰ. 들어가며 137
Ⅱ. 프롭테크의 등장 138
Ⅲ. 프롭테크로의 전환 143
Ⅳ. 맺으며 153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및 교수법] 155
성인친화형 대학 혁신의 모델링 - 대구한의대의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및 교수법 사례를 중심으로 / 김진숙 155
Ⅰ. 성인친화형 대학 혁신 모델 156
Ⅱ. 성인친화형 교육과정 159
Ⅲ. 성인친화형 교수법 162
Ⅳ. 비교과 프로그램 166
서정대학교의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및 교수법 운영사례 / 김정연 169
01.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170
02. 성인친화적 교수법 개발 및 운영 173
03. 성인지학습자 대상 기초학습/비교과 프로그램 177
04. 성인학습자 지원 인프라 182
[Session 2] 디지털 기술 활용 고등평생교육 혁신 184
[온라인 기반 대학의 모습] 185
Online Universities in Japan and Future of Higher Education / Kumiko Aoki 185
성인친화형 교육의 조건 - 방송통신대를 중심으로 / 정민승 197
1. 한국사회에서 원격대학의 위상 198
2. 온라인 대학의 등장과 성인친화적 잠재력 201
3. 성인친화적 교육은 어떻게 가능한가: 방송통신대 사례가 말해주는 것 204
4. 성인친화적 교육의 조건 210
반복하면 성장하는 세 가지 공부법 - 세바시 학습 모임 사례를 중심으로 / 구범준 213
1. 새롭게 정의하기 217
2. 듣고 쓰고 말하기 225
3. 낯설게 하기 230
[MOOC 통한 대학 혁신 Ⅰ] 232
Quality and Innovation of Lifelong Learning in Austria : The Case of Danube University Krems (University for Continuing Education)... 232
Share High-quality Resources and Build a High-quality Lifelong Learning System with Platforms and Technologies / Wang Shuaiguo 244
지속발전가능한 평생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K-MOOC 기반 디지털 교육 ODA 프로젝트 / Yonghwan Bang 254
DIFFERENTIATION FROM EXISTING ODA 255
K-MOOC -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255
DIGITAL LITERACY IN THE POST COVID-19 ERA 256
POLICY FEASIBILITY 256
THE CAMBODIAN GOVERNMENT'S COMMITMENT TO DIGITAL EDUCATION TRANSITION 257
RELEVANCE OF CONDITION FOR PROJECT IMPLEMENTATION (STRATEGIC PROJECT SITE) 258
STRATEGIC CONCEPTUAL FRAMEWORK 259
RELEVANCE OF LINKAGE/CONVERGENCE PLAN: INTERNAL & EXTERNAL CONSISTENCY 259
SUSTAINABILITY AND ENLARGEMENT STRATEGY 260
MID-&LONG- TERM IMPACT 260
[Reference] Digital Education Project Theory of Change 261
[MOOC 통한 대학 혁신 Ⅱ] 262
What is Sustainable Education for Future? / 시라이 가쓰히코 262
ThaiMOOC as a Case Example for Innovating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hrough MOOC / Jintavee Khlaisang 272
K-MOOC ODA 기반 국제교류활성화 모델 개발 - 부룬디 최정숙여자과학 기술원 설립을 중심으로 / Jin-geon Yang;kyeong-ju kim 293
1. overview 293
2. 최정숙학교 294
3. 최정숙여자과학기술원 298
[MOOC 통한 대학 혁신 Ⅲ] 발표자 종합 토론 302
[Special Talk Ⅱ] 특별 대담 Ⅱ. 교육의 미래 평생학습 - 대학 플랫폼 혁신의 리더십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