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고영선 6
Day 1 8
[기조강연] 경제교육과 학생 중심 학습의 방향 / Suzie Boss 9
[실습ㆍ체험 1] 교실 속 수요와 공급, 제비뽑기 대신 경매로 자리 바꾸기 / 장형운 23
[실습ㆍ체험 2] 경제머리 키워주는 체험식 경제수업 / 박찬정 44
경제 수업의 방향 고민 45
살아 있는 경제 머리의 필요성 49
체험식 경제 수업 소개 50
체험과 활동에 대한 이해 53
[실습ㆍ체험 3] 은퇴 후 재무 설계: 원하는 삶을 가능한 삶으로! / 유재화 59
Ⅰ. 은퇴! 내 삶을 다시 디자인하기 61
Ⅱ. 연금, 다시 알기 68
Ⅲ. 알아 두면 유용한 사이트 77
[사례 발표 1] 시뮬레이션으로 '경제하다' / 김세진 80
0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83
02. 수업동기 84
03. 수업사례 84
[사례 발표 2] 경제교육, 다양한 목소리를 만나다 / 김영인 103
CHAPTER 01. 연구 배경 105
CHAPTER 02. 연구 목적 및 범위 106
CHAPTER 03. 연구 방법 108
CHAPTER 04. 연구 결과 - 결혼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11
CHAPTER 05. 소결 및 제언 118
Day 2 120
[강연] 포스트코로나 시대, 학습자 중심 교육의 미래 / 윤성혜 121
학습자 주도성과 학습자 주도 학습 123
학습자 주도 학습(또는 진보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133
1. 학습자와 공동으로 설계하는 교육과정 133
2.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는 프로젝트 135
학습자 주도 학습을 위해 남은 과제 138
[사례 발표] TV 예능, 하다 하다 경제를 이야기하다 / 최승범 141
[실습ㆍ체험 1] 용돈교육으로 시작하는 금융 첫걸음 / 김선 150
2015 개정교육과정 內 경제교육 상황 152
정보격차 → 빈부격차 153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용돈교육 154
용돈 프로젝트를 마치며 170
부자아빠 VS 가난한 아빠 171
[실습ㆍ체험 2] 경제학자의 생활기록부를 작성하는 중입니다 / 박민아 173
Part 1. 들어가기 전에 175
Part 2. 수업을 계획하게 된 계기 177
Part 3. 수업에 대한 설명 179
Part 4. 총평 및 질의 응답 189
[실습ㆍ체험 3] 이제 '나'만 믿어요: 금융 사기를 피하는 방법 / 윤성애 192
1. 소비 196
2. 금융 상품 210
3. 금융 사기 예방 223
[그룹 토론] 미션! 컨퍼런스 과제를 완성하라! / 서한나;이재영 236
[강연] 행복한 인생을 위한 길, 경제교육 / 한진수 240
01. 왜 중요한가? 242
02. 뭐가 가로막나? 248
03. 어떤 게 가짜인가? 251
References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