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박상희 5
축사 / 김병욱 6
축사 / 민형배 8
[발제 1] 유치원, 어린이집 공간 현황과 미래 영유아학교 구성방안 / 박창현 9
1. 도입: 유치원, 어린이집 공간의 미래를 왜 말하는가? 10
2.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 공간 현황 11
3. 필요한 공간, 유보통합형 공간 30
4. 미래 공간 32
5/4. 제언 35
참고문헌 35
[토론 1] 영유아 교육과정 중심의 공간혁신에 관한 소고 / 서화니 36
[발제 2] 놀이 공간의 재구조화: 관계(사회적 맥락)를 만드는 공간 구성 / 이수정 42
1. 들어가며 43
2. 다솜유치원 놀이공간은 어떤 원리로 구성되었고 재구성 되어가는가? 44
3/4. 나가며 45
참고문헌 45
[토론 2] 공간 재구조화를 통한 협력학습 교육사례 / 안성미;장은정 46
[발제 3] 미래 교육을 위한 영유아 디지털 놀이공간의 확장 탐색 / 서희전 54
디지털 전환 시대의 교육 정책 56
디지털 교수ㆍ학습 공간 선행 연구 60
디지털 놀이 공간 사례 62
시사점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토론 3] 영유아 디지털 놀이공간 구축을 위한 제언 / 김동심 77
[발제 4] 장애 비장애 차별없는 영유아 놀이공간 연구 / 권영화 80
Ⅰ. 시작하는 말 83
Ⅱ. 놀이공간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84
1. 차이의 존중 84
2. 누구나 마음껏 놀 권리 존중 84
3. 교육의 변화: 모두를 위한 배움의 공간 85
4. 장애 비장애 놀이공간 디자인 개념의 변화 85
Ⅲ. 선행연구 및 관련자료 86
1. 유치원 통합학급의 놀이공간 구성과정과 의미(이성희ㆍ정근아, 2002) 86
2. 숲놀이터에서 개정 누리과정 놀이중심을 지향하는 장애유아의 놀이 실행(김경희, 2022) 86
3. 통합놀이터의 필요성(장현아: 함께 가는 마포장애인부모회 회장, 2017) 87
4. 통합놀이터 확산을 위한 제도적 과제(2017, 통합놀이터만들기 네트워크) - 국내 놀이터 사례에서의 시사점 87
5. 통합놀이터 확산을 위한 제도적 과제(2017, 통합놀이터만들기 네트워크) - 국외 놀이터 사례에서의 시사점 88
Ⅳ.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내용 :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88
1. 교사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88
2.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권장 89
3. 유아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해 89
Ⅴ. 장애 비장애 차별없는 영유아 놀이공간 사례 90
1. 경기도 S어린이집 놀이공간 사례 90
2. 경북 B어린이집 실내외 놀이공간 사례 92
Ⅵ. 제언 및 맺는 말 95
참고문헌 및 자료 96
[토론 4] 장애영유아당사자 중심의 구조를 만드는 공간혁신 지향 / 이혜연 97
〈표 2-1〉 유치원 시설 관련 법령, 기준, 지침 주요 내용 12
〈표 2-2〉 교육환경 보호 평가 대상별 평가 기준(제2조 관련) 13
〈표 2-3〉 유치원 실내공간 점검사항 15
〈표 2-4〉 유치원 현관, 복도와 계단 점검사항 15
〈표 2-5〉 유치원 실외공간 점검사항 17
〈표 2-6〉 영유아보육법 관련 17
〈표 2-7〉 보육사업안내 시설ㆍ설비 내용 18
〈표 2-8〉 놀이터 면적 기준 21
〈표 2-9〉 대체 놀이터 인정 기준 22
〈표 2-10〉 주택지 관련 23
〈표 2-11〉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관련 23
〈표 2-12〉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현황(2019-2022년) 25
〈표 2-13〉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유형별 현황(2022년) 26
〈표 2-14〉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지역별 현황(2022년) 27
〈표 2-15〉 설립 30년, 40년경과 어린이집 현황(2019-2022년) 28
〈표 2-16〉 설립 30년, 40년경과 어린이집 유형별 현황(2022년) 29
〈표 2-17〉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지역별 현황(2022년) 29
〈표 3-1〉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 공간의 종류 30
〈표 3-2〉 초등학교 내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합시설 적정 수용 규모(안) 31
〈표 3-3〉 초등학교 내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합시설, 모형 1 예시(정원 69명) 31
〈표 4-1〉/〈표 3-4〉 미래교육 빅데이터 분석 결과 33
〈표 4-2〉/〈표 3-4〉 미래학교의 요소를 반영하는 환경 구성 방향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34
[그림 2-1] 연도별 유치원 노후기관 수 25
[그림 2-2] 연도별 유치원 노후기관 비율 25
[그림 2-3] 유치원 유형별 노후기관 수(2022년) 26
[그림 2-4] 지역별 유치원 노후기관 수(2022년) 27
[그림 2-5] 연도별 어린이집 노후기관 수 28
[그림 2-6] 연도별 어린이집 노후기관 비율 28
[그림 2-7] 어린이집 유형별 노후기관 수(2022년) 29
[그림 2-8] 지역별 어린이집 노후기관 수(2022년) 30
[그림 3-1] 영유아교육 보육 통합시설의 기본원칙 30
[그림 4-1]/[그림 3-1] OECD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 33
[그림 4-2]/[그림 3-2]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관계부처 합동, 2022. 8월)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