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축사 / 김민석 3
축사 / 나성웅 4
발제 1. 유보통합에 따른 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 연구 / 김윤태 5
I. 들어가는 말 6
II.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 현황 6
1. 유아대상 교사와 보육교사 양성과정 현황 6
2. 유치원교사 및 보육교사 자격 현황 8
III.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 및 양성과정 개편방안 9
1. 유아학교 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 개편의 원칙 9
IV. 맺는 말 10
발제 2. 장애영유아 교사 자격 통합 방안 모색 / 권영화 11
I. 들어가는 말 12
II. 현황 13
1. 장애아동 교육·보육 현황 13
2. 장애아 어린이집 교사의 소지 자격 현황 14
III.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 양성체제 14
1. 국내 양성체제 14
2. 국외 양성체제 19
IV. 장애영유아 교사자격 통합에 대한 의견 21
1. 장애영유아 교사의 적정 학력에 대한 의견 21
2. 유아특수교사 자격 미소지 현직 어린이집 교사가 유아특수교사 자격 취득 방법에 대한 의견 21
3. 현직 어린이집 교사가 유아특수교사 자격 취득하기 어려운 점에 대한 의견 22
V. 요약 23
VI. 제안 24
제안 1. 장애영유아 보육 경력교사를 위한 보수교육과 국가시험제도 도입 방안 25
제안 2. 산업체 위탁교육을 통한 유아특수교사 자격 취득 방안 25
제안 3. 현직교사들을 위한 야간대학과 야간대학원에 유아특수교육 전공을 개설하는 방안 25
제안 4. 방송통신대학에 유아특수교사 양성과정을 개설하는 방안 25
제안 5. 기존 대학 유아특수교육과 정원을 늘리는 방안 26
VII. 맺는 말 26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27
지정토론 28
지정토론1. '유보통합에 따른 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 연구' 발제에 관련한 토론 / 문장원 29
지정토론2. 특수교육대상영유아로서 교육받을 수 있는 유보통합의 시대적 과제 / 윤종술 32
시작하며 32
1. 보건복지부의 장애영유아와 교육부의 특수교육대상유아 - 우리의 자녀들을 왜 가르는가? 33
2. 장애전문어린이집은 '전문가' 영유아특수교사 배치 부족 33
3. 4년제 유아특수교사가 어린이집으로 취업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34
4. 보육기관이든 교육기관이든 통합으로 가는 것이 시대적 흐름 35
마치며 35
참고문헌 36
지정토론3. 장애유아교육지원, 교사자격 그리고 교육환경 / 이혜연 37
1. 교육통계로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아이들 37
2. 교사 자격제도로 교육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 39
장애 유아 기관 이용 현황과 통계조사 및 분석과 연구자료 참고 문헌 42
지정토론4. 유보통합에 따른 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에 관한 토론 / 오미나 43
1. 보육의 전문성을 반영한 자격제도 및 양성과정 개편 필요 43
2. 장애영유아 보육 경력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기초한 별도의 교육과정 마련 필요. 44
3. 교사 구인의 어려움에 처해있는 유아교육·보육현장에 대한 고려 필요 45
4. 현직 장애 영유아 교사의 유아교육·보육 현장의 의견이 반영된 개편 필요 46
5. 원장에 대한 자격 논의의 필요 46
참고문헌 47
지정토론5. 교사들이 희망을 노래하는 교육 현장이 되기를 꿈꾸며 / 권영자 49
1. 교사 자격 상승의 기회가 아닌 정당한 절차에 따른 자격취득을 희망합니다. 51
2.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들도 교사의 권리가 보장되는 자격과정을 통하여 인정받고 존중받기를 희망합니다. 52
지정토론6. / 최요셉 53
지정토론7. 유보통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교사의 전문성 향상 / 박정혜 56
1. 들어가는 말 56
2. 장애영유아 교사자격 통합 논의 이전에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자격 통합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56
3. 보수교육 및 특별직무교육을 통해 유아특수교사 자격 취득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57
4. 맺는말 58
참고자료 58
지정토론8. 유보통합에 따른 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 연구 포럼 토론문 / 이병승 59
종합토론[내용없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