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행사일정] 2
목차 3
축사 / 강득구 4
축사 / 강민정 6
축사 / 강준현 8
축사 / 김남국 10
축사 / 김상희 12
축사 / 김영호 14
축사 / 도종환 16
축사 / 문정복 18
축사 / 민병덕 20
축사 / 박홍근 22
축사 / 양기대 24
축사 / 이재정 26
축사 / 이학영 28
축사 / 진선미 30
축사 / 홍기원 32
발제 34
1. 평가에 집착말고 교육목표를 재설정해야 : 수능 사태에 던지는 교육·정치 사회학적 의미 / 김동춘 34
1. 머리말 35
2. 입시에만 관심을 두는 한국 정치권 - 문제 회피하기 37
3. 시험에서 '변별'의 필요는 곧 상위계층의 지위독점 전략의 일환이다. 41
4. '수능 소동'은 대학개혁을 통해서 종식될 수 있다 - 대학의 수직 서열구조와 엄격한 변별의 필요 42
5. 교육 문제의 사회적 규정성 - 사회개혁과 교육개혁은 동시 진행되어야 한다 47
6. 한국에서 과연 '교육정책'은 수립될 수 있을까? 50
2. 대학 교육과정 연계의 열쇠, 수능 절대평가 : 사교육 프리(Free) 대학입시 실현의 첫 단계 / 정미라 52
토론 83
토론1. 수능이 코앞이지만, 이 말은 꼭 해야겠습니다! - 정치 속 파편적 논쟁을 넘어, 교육의 본래적 기능을 따라서 - / 김경훈 83
1-1. 이념, 정파, 정치현장에서의 교육 84
1-2. 서로에게 다른 '공정' 85
1-3. 총체로서의 '교육주체'는 없다 87
1-4. 소모되는 '교육' 88
2-0. '새로운 총체' 89
2-1. 목적이탈 수능에 종속된 '역진적 교육과정'의 정상화 90
2-2. '변별다운 변별'로의 변화, 무의미한 경쟁방식 교정 93
2-3. '총체로서의 교육주체' 부정: 존재 정도의 차이 감축 96
토론을 마치며… 98
기타 인용 및 참고 자료 99
토론2. 가까운 미래에 불행하지 않을 아이를 위해서 / 김동재 101
1. 이상과 먼 대한민국 입시제도 102
2. 킬러문항 103
3. 고등학교를 고등학교로 104
토론3. 킬러문항과 함께 특권 교육을 없애야 한다 / 이윤경 106
토론4. 줄 세우기를 넘어 건강한 삶을 위한 교육으로 / 채송화 110
1. 고교학점제가 줄 세우기를 넘어 모두를 위한 교육이 되려면 111
2. 중등 교사들의 '수능'에 대한 인식 112
3. 고등학교의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노력 114
4. 킬러문항 배제와 사교육비 절감 효과 115
5. 교육 내실화를 위한 제언 117
[첨부] 〈전국중등교사노조 '수능' 관련 중등 교사 의견 수렴〉 설문 결과. 118
토론5. 경쟁교육 및 사교육 고통 문제 해결할 단계적이고 종합적 방안이 필요하다 / 구본창 124
토론6. 상대평가 체제의 위헌성에 관한 고찰 -2022헌마1552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제15조 제1항 등 위헌확인의 소를 중심으로- / 박다혜 128
1. 들어가며 129
2. 입시 상대평가의 위헌성 129
3. 나아가며 133
참고자료 135
[Q&A] 수능과 고교 내신, 절대평가로 바뀌면 어떻게 되나? _사교육걱정없는세상·강득구의원실 135
[뒷표지]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