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인사말 / 강민정 3
환영사 / 정태영 5
발제문 7
아동의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 현황과 과제 / 홍원표 7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평동중학교 교육 사례 / 공양근 17
1. 교육지표 19
2. 학교 개요 19
3. 특성화 1단계: 교과 내 특성화수업 프로젝트 20
4. 특성화 2단계: 교과 간 융합(steam)수업 20
5. 특성화 3단계: 비교과 특성화 프로그램 22
6. 특성화 4단계: 무학년제 방과후활동 23
7. 2023년 1학기 교육활동평가 설문 결과 24
8. 평동중 리모델링 계획 24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생 마음건강 돌봄 / 신선호 27
토론문 53
토론문1. 코로나19 이후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 방안 / 안해정 53
코로나19와 학생의 심리정서 54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55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 방안 56
참고문헌 57
토론문2. 아이들은 자란다, 어른들을 지켜보면서 / 강윤주 58
재난 최대 피해자 '코로나 키즈'에 주목하다 59
'그림'으로 아이들의 속마음을 짚어보다 60
행복 재미 빨아들이는 '코로나 블랙홀' 세상 60
'마음 재난' 구조 신호 보낸 코로나 키즈들 60
아이들은 잘못한 게 없는 데 억울해요 61
"잊지 말고 기억 해야" 재난 이후 어른들이 할 일 61
토론문3.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을 위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 / 정용주 63
1. 온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에 토론의 선결과제, 입시체제 타파 64
2. 발달 맥락주의와 코로나 19 팬데믹 65
3.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을 모니터링할 지표의 필요성 68
4. 지표에 대한 의견 70
5.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한 지표개발 후속과제 72
토론문4. 코로나 시국 학생들의 어려움 / 홍찬미 74
토론문5. 코로나19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회복 종합방안 추진 내용 및 성과 / 방희중 79
I. 추진 배경 및 경과 80
II. 주요 추진 내용 81
III. 정책 성과분석 개요 82
IV. 주요 결과 83
붙임 : 코로나19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해외 동향 86
[뒷표지]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