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 1] 2022 출판산업 실태조사 결과발표 / 서라벌 5
01. 사업 개요 8
02. 모집단 9
03. 표본 설계 12
04. 매출 및 종사자 규모 13
05. 실태조사 결과 20
[발제 2] 데이터로 본 2022년 독서 시장: 도서 판매 동향, 베스트셀러 트렌드 / 김현정 32
2022년 도서 시장 현황 35
키워드로 본 도서 판매 36
2022년 베스트셀러 판매 동향 39
2023년 출판 트렌드 전망 40
[발제 3] 소비자 인식조사로 살펴본 책 생태계: 독서 경험 및 책모임, 웹소설 U&A 조사 등 / 채선애 43
01. 독서 현황: 지난 1년간 열독 경험 48
02. 독서 현황: 텍스트 VS 영상 선호도 49
03. 독서 현황: 책의 효용가치에 대한 인식 49
04. 독서 현황: 2021년, 문해력이 이슈화되던 해 50
05. 도서 관련 U&A: 도서 구매 시 K.B.F 50
06. 도서 관련 U&A: 선호하는 도서 분야(장르) 51
07. 도서 관련 U&A: '구입하고 싶은' 책 유형 51
08. 웹소설 관련 평가: '웹소설' 관심도 & 구독경험 52
09. 웹소설 관련 평가: '웹소설' 구독 장르 및 이용 플랫폼 52
10. 웹소설 관련 평가: '웹소설' 구독 의향 53
11. '웹소설' 유료 구독 의향 53
12. 웹소설 관련 평가: '웹소설' 시장 전망 54
13. 웹소설 관련 평가: '웹소설' 원작 기반 콘텐츠 이용(시청) 의향 54
14. 자기계발서 관련 평가: '자기계발서' 구입 의향 55
15. 자기계발서 관련 평가: 달라진 '자기계발' 방향성 55
16. '책'에 대한 인식: 책의 효용가치에 대한 인식 56
17. 책 모임 니즈 평가: 책을 매개로 한 모임 및 관계형성 니즈 57
18. 책 모임 니즈 평가: 일상생활 외로움 체감도 58
19. 책 모임 니즈 평가: '외로움'으로 촉발된 관계형성 니즈 58
20. 책 모임 니즈 평가: '취향'으로 형성된 모임(x모임) 니즈 59
[발제 4] 리딩크루의 잠재력, 함께 읽은 우리는 콘텐츠가 된다! 독서공동체 그믐 / 김혜정 62
MZ세대는 개인주의적이다? 65
MZ세대는 '함께하기'를 즐긴다! 다른 방식으로... 65
MZ세대가 원하는 함께하기의 모양은? 66
MZ세대의 '함께하기'를 비즈니스적으로 엮어낸다 66
'함께 읽기' 역시 자발적 모임이 생기기도 하며... 67
'함께하기 비즈니스'의 연장선상에서 서비스화되기도 한다 67
'함께 읽기'는 출판업계에 도움이 될까? 68
기존의 도서 선정 방식은? 68
진정한 '함께 읽기'를 위해서는 독자가 도서를 선정해야 한다 69
독서플랫폼 그믐은 '함께 읽기'의 새로운 장이 됩니다 69
회원들은 그믐을 통해 이미 좋은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70
그믐은 출판사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