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박상희 5
축사 / 한경구 6
축사 / 김병욱 8
축사 / 김영춘 9
[발제 1] 일상의 삶ㆍ놀이와 밀착된 유아 기후/환경교육 / 지옥정 11
1.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 기후/환경교육의 필요성 13
2. 기존 교육과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 기후/환경교육의 차이 14
3. 일상의 삶ㆍ놀이와 밀착된 지소가능발전 지향 유아 기후/환경교육 15
4. 정리 및 마무리 20
참고문헌 21
[발제 2]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는 어린이 놀이터 운동 / 오창길 22
어린이와 놀이 24
한국의 어린이, 놀권리 26
모험과 도전의 플레이파크운동 28
양천구 하늘마루 프로젝트 34
시민이 만들고 운영하는 꿈의 놀이터 41
[발제 3] 생태영유아교육, 한국사회에 던진 화두와 앞으로의 과제 / 김은주 55
[토론 1] 공존이 생존이다 ; 아기기후소송과 어린이 정치 참여 / 장하나 70
[토논 2]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과 ESD 인증유치원과 어린이집 사례 / 홍보강 80
[토론 3] 생태유아교육의 유치원 어린이집에의 적용과 과제 / 임미령 87
들어가며 88
1.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의 친환경 급식 운동 : '죽음의 먹거리'를 '생명의 먹거리'로 바꾸다! 88
2.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의 절기 살이 교육 90
3.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의 기후위기 대비 교육 91
4. 나가며 96
〈표 1〉 지구온난화 1.5℃와 2.0℃ 주요 영향 비교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