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PROGRAM 2
목차 3
개회사 / 노용호 4
환영사 / 권헌영 6
축사 / 김기현 8
축사 / 윤재옥 10
축사 / 박대출 12
발제 14
발제 1. 해외직구 트랜드와 소비자 후생 및 소비자 문제 / 허경옥 14
해외직구 트렌드와 소비자후생 및 소비자문제 15
해외직구 전반 요약 15
〈결론〉해외직구 시장 증가 배경 16
1. 해외직구 규모 및 현황 17
2. 해외직구 소비자 구매유형 및 구매동기 18
1) 해외직구 구매유형 18
2) 해외직구 유형별 장단점 20
3) 소비자의 해외직구 동기 21
3. 해외직구 시장과 소비자 구매 행동 21
1) 해외직구 소비자 구매 행동 21
2) 해외직구 소비자 애로 24
3) 해외직구 소비자전략 25
4) OECD 구매 권고사항 25
4. 기업의 해외직구 사업 현황 26
1) 국내 쇼핑몰 업체 해외직구 사업 현황 26
2) 해외 쇼핑몰 업체 한국 소비자 대상 마케팅 27
5. 해외직구 소비자불만 및 피해 29
1) 해외직구 불만 내용 29
2) 해외직구 제품 AS 현황 및 문제점 30
6. 해외직구 활성화 정책 31
1) 해외직구 산업과 경제효과 31
2) 해외직구 활성화 정부 정책 32
3) 해외직구 VS 역직구 : 한국 적자 문제 34
7. 해외직구 정부 규제 35
1) 15년 시행 어린이용품안전특별법 35
2) 부정 해외수입 시 벌금 36
3) 해외직구에서 주소 도용시 과태료 36
4) 방송통신기기 규제 강화 36
발제 2.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상 안전인증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권헌영 38
01. 국내 어린이제품 안전인증 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40
02. 수입제품에 대한 해외 주요국의 안전인증 제도 42
03. 어린이제품 안전인증제도 개선방안 43
토론 45
토론1. 토론문 / 이재학 45
토론2. 토론문 / 왕승혜 50
토론3. 소비자관점 어린이제품 안전인증 제도 개선방안 모색 / 정지연 54
토론4. / 오재철[내용없음] 57
[뒷표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