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프로그램 3
인사말 / 임종식 5
축사 / 박상철 7
[발표문 Ⅰ] 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 김재춘 10
Ⅰ. 발표를 시작하며 10
Ⅱ. 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혁신 방안 12
Ⅲ. 현 국가 교육과정 틀 안에서 교육자치 강화 방안 15
Ⅳ. 발표를 마치며 18
[발표문 Ⅱ] 직업계고 해외 우수 유학생 입학 추진 사업 / 최한용 21
1. 추진배경 21
2. 현황 분석 및 진단 21
3. 주요 내용 22
4. 향후 추진 계획 23
5. 기대 효과 24
[토론문 Ⅰ] 지방소멸위기 시대, 경북 초중등교육 자치권 확대를 통해 달성할 성과 / 김세나 25
1. 학교교육의 규모화 25
2. 소규모 사립학교(남고, 여고) 폐교시 공립학교와의 통합방안 마련 26
3. 인구과소지역 교사의 근속지원 26
4. 기초지자체-지역교육지원청, 광역지자체-도교육청 간 정책공조 강화 27
5. 각 지자체별 인재육성/장학재단의 선진화 27
6. 지역대학-초중고교 간 진로진학 교류협력 대폭 강화 28
7. 직업계고 강화 및 위상 제고 (좋은 일자리로의 꾸준한 연결, 취업 활성화, 이를 위한 우수교육 및 산학연계가 핵심) 28
[토론문 Ⅱ] 지방소멸 시대 지방교육자치 강화 방안 토론회 / 이숙희 29
1. 들어가는 말 29
2. 경북교육청 실태 및 현안 과제 30
3.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특화 교육과정 운영,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30
4. 향후 계획 32
5. 맺음말 32
[토론문 Ⅲ] 지방소멸 시대 지방교육자치 강화 방안 / 김희정 34
1. 들어가며 34
2. 2022 개정 교육과정 속에서의 지역교육과정 및 학교교육과정 35
3. 지역사회기반 교육모델 36
4. 지역사회기반교육 운영의 실제 37
[토론문 Ⅳ] 지방소멸 시대 지방교육자치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 / 황진석 42
[토론문 Ⅴ] (제목없음) / 조인식 45
1. 서론 45
2. 지역특화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위한 과제 45
3. 해외 유학생 유치 활성화를 위한 과제 48
4. 나가며 49
표 1-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요약 36
표 1-2.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학생성장경로 모형 37
그림 1-1.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 유형 36
그림 1-2. 평생학습자로서의 지역주민=학생 36
사진 1-1. 이기적유전자, 사피엔스, 총균쇠 표지 34
사진 1-2. 다양한 책 관련 콘텐츠 34
사진 1-3. 별무리학교 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 사례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