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머리말 / 강득구 ; 문정복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3
인사말 / 강득구 5
인사말 / 문정복 7
목차 9
발제 10
발제문 :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1, 2학년 수학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분석 / 최수일 10
1. 한글 선행학습을 조장하는 수학교과서 13
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첫 단원 글밥이 너무 많음 13
나. 한글을 몰라서 수학 문제를 풀 수 없는 단원 평가 16
다. 초등 저학년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어휘의 사용 16
2. 사교육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교과서보다 높은 수준의 익힘책의 과제 22
가. 익힘책 문제 난도가 교과서보다 높아 자기주도 학습에 적합하지 않음 22
나. 익힘책의 지문이 어렵고 지시문이 많아 교사나 학부모의 도움이 필요함 24
3. 선행학습을 한 아이에게 유리한 과제 다수 존재 25
4. 교과서가 수학의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기에 부실하여 사교육 조장 28
가. 개방형 과제 남발로 교과서가 수학의 기본 지식과 기능 익히기에 부실 28
나. 선택형 과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학습 요소임 32
다. 서수 읽는 방법 학습이 부실함 35
5. 상당수 삽화가 위험 요소와 불안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부적절함 36
가. 위험 요소(안전 불감증, 불안 요소) 36
나. 아이들의 사고 방해(그림에 대한 민감한 감수성 몰이해) 41
다. 아이들의 현실과 동떨어진 소재 남발(환경, 농장 등) 43
6. 초등 수학교육 정상화와 유치원 학부모 안심을 위한 수정 요구 사항 44
참고 자료 : 2022 초등 1, 2학년 수학 교과서 현장검토본 전체 분석결과 정리 / 최수일 45
1. 초등 저학년 한글교육 수준에 맞지 않는 수학 교과서 46
2.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은 높은 수준의 익힘책 과제 다수 존재 69
3. 선행학습을 한 아이에게 유리한 과제 다수 존재 95
4. 교과서가 수학의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기에 부실하여 사교육 조장 101
5. 부적절한 삽화 111
토론 143
제1토론 : 다양한 학생들을 포용하는 수학 교과서를 위하여 / 임다원 143
제2토론 :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수학교과서 / 용은중 145
제3토론 / 이종원[내용없음] 149
[뒷표지]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