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2,1,1
프로그램=3,2,1
신도시 건설과 수도권 집중 문제/이창수=4,3,1
1. 머리말=5,4,1
2. 수두권 신도시 정책의 평가=5,4,9
3. 수도권 신도시 개발의 제 문제=13,12,1
3.1 수도권 신도시 개발과 관련된 제 여건=13,12,1
3.1.1 사회경제적 여건=13,12,3
3.1.2 제도적 여건=15,14,2
3.1.3 성남 도시여건=16,15,2
3.1.4 판교지역 신도시 개발여건=17,16,7
3.1.5 판교지역의 난개발 유발 가능성 검토=23,22,9
3.1.6 개발이익기대의 문제=31,30,2
3.2 수도권 신도시 건설로 인한 제 문제=32,31,1
3.2.1 국토 불균형의 문제=32,31,2
3.2.2 수도권 집중의 문제=33,32,8
4.맺음말=41,40,1
(부표1) 개발 시나리오 산정기준=42,41,1
참고문헌=43,42,2
수도권 광역녹지축 관리와 판교신도시 입지의 문제/이상문=45,44,2
I. 머리말=47,46,1
1.판교신도시 개발 논의의 흐름=47,46,2
2. 판교신도시 개발론의 기본입장과 환경적 측면의 한계=48,47,2
3. 판교신도시 입지의 환경적 측면의 검토 관점=49,48,2
II. 수도권 광역녹지축의 설정과 관리=50,49,1
1. 수도권 녹지의 분류와 접근 방법=50,49,6
2. 중요·확대 녹지의 추출 결과=55,54,3
3. 광역녹지축의 설정=57,56,9
4. 광역녹지축의 보전·관리=66,65,6
III. 광역녹지축 측면에서의 판교신도시 입지의 문제=72,71,4
IV. 맺음말=76,75,1
수도권 신도시건설과 교통문제/김순관=77,76,2
I. 서론=79,78,1
II. 수도권 교통여건과 문제점=80,79,1
1. 5개 신도시 건설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교통혼잡 증가=80,79,3
2. 수도권 도시철도 공급시설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송실적 저조=82,81,3
3. 서울영향권의 확대=85,84,1
4. 수도권 차량보유대수의 급속한 증가=85,84,3
5. 수도권에서 승용차이용 증가와 대중교통이용의 감소=87,86,2
6. 지속적 교통시설투자의 어려움=88,87,1
III. 수도권 기확정된 택지개발과 교통영향분석=89,88,1
1. 기결정된 택지개발 규모=89,88,1
2. 택지개발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89,88,4
IV. 수도권 5개 신도시계획과 교통영향분석=92,91,1
1. 신도시 건설에 따른 교통영향 분석=92,91,7
2. 교통혼잡의 사회적 비용 추정=98,97,5
3. 기 결정된 택지개발과 판교 신도시만 추가개발시 교통지표 변화=102,101,5
V. 결론 및 정책건의=106,105,1
1. 결론=106,105,4
2. 정책건의=109,108,3
뒷표지=11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