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 등]=0,1,2
프로그램=0,3,1
목차=0,4,1
주제강연:청소년 자살 예방:현황과 문제점/이홍식=1,5,3
자살의 정의=3,7,2
자살의 사회 심리적 영향=4,8,2
자살 언론보도의 실태=5,9,2
국내 역학 자료 분석=6,10,2
세브란스 자료 분석=7,11,3
청소년 자살 예방 대책=9,13,2
요약 및 제언=10,14,8
참고문헌=18,22,2
외국의 자살방지정책=20,24,1
미국[National Strategy for Suicide Prevention(NSSP)]=20,24,1
일본[Jisatsu-yobou-ni-mukete-no-teigen]=20,24,1
영국[National Suicide Prevention Strategy(NSPS)]=21,25,2
패널발표=23,27,1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사회적 지지망 구축/정무성=23,27,3
1. 머리말=25,29,3
2. 한국의 사회변동과 청소년 문화=27,31,2
(1) 갈등의 시기(1945-1960년)=28,32,1
(2) 억압과 혼돈의 시기(1960-1980년)=28,32,1
(3) 자율과 쾌락의 시기(1980년대)=28,32,1
(4) 다원화와 불확실성의 시기(1990년대와 그 이후)=29,33,1
3. 청소년 주변의 사회적 지지망 특성과 유형=29,33,2
4. 사회복지기관의 역할과 과제=31,35,1
(1) 학교에의 개입=31,35,2
(2) 지역사회에의 개입=32,36,3
5. 청소년 자살예방 사회적 지지망 구축 방안=34,38,3
사이버 상담을 통한 청소년 자살예방의 가능성과 Hotline의 필요성/이광자=37,41,3
A. 사이버상담=39,43,2
1. 사이버상담의 특성=40,44,4
2. 사이버 상담의 현황=44,48,1
3. 사이버상담을 통한 청소년 자살예방의 가능성=44,48,6
B. 핫 라인=49,53,1
1. 핫라인의 특성=49,53,1
2. 핫라인의 현황=49,53,2
3.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핫라인의 필요성=51,55,4
C. 맺는말=54,58,2
참고문헌=56,60,1
고위험 자살 청소년에 대한 평가와 대처 방안/신의진=57,61,3
1. 서론=59,63,2
2. 역학=60,64,2
1) 나이=61,65,2
2) 성별=62,66,1
3) Sexual orientation=62,66,1
3. 자살에 대한 임상적 이해=62,66,1
1) 취약성(Vulnerability)=63,67,1
2) 발달적 요소=63,67,1
3) 가족의 취약성=64,68,1
4) 사회 문화적인 요소=64,68,1
5) 스트레스=64,68,2
6) 문제해결 능력=65,69,1
7) 치명적인 수단에의 접근성=65,69,2
4. 원인론적 모델=67,71,1
5. 평가와 개입=68,72,1
6. 치료=68,72,3
7. 자살 후의 개입=70,74,2
8. 예방=71,75,2
9. 임상의들을 위한 조언=72,76,1
참고문헌=73,77,2
지정토의=75,79,1
청소년의 인터넷, 그리고 자살사이트/민경배=75,79,6
자살에 대한 가장 흔한 다섯 가지의 오해와 진실, 과제/전우택=81,85,4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하상훈=85,89,4
청소년 자살예방 전략의 개념적 모델=89,93,1
자살관련 상담기관 안내=90,94,1
[판권지]=91,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