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토론회 프로그램=2,2,1
목차=3,3,1
학교도서관 관련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변우열=4,4,1
I. 서론=4,4,3
II. 학교도서관의 성격규정=6,6,1
1. 학교도서관의 성격=6,6,3
2. 학교도서관 활성화의 당위성=8,8,3
III. 학교도서관 관련 법령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10,10,1
1. 설치=10,10,2
2. 학교도서관의 시설=11,11,4
3. 학교도서관의 자료=14,14,4
4. 인적자원=17,17,10
5. 전담부서=26,26,5
IV. 학교도서관 관련 법령의 정착방안=30,30,1
1. 각국의 학교도서관 관련 법령=30,30,4
2. 학교도서관 관련 법령의 정착방안=33,33,4
V. 결론=36,36,1
참고문헌=37,37,1
학교도서관 관련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이군현=38,38,1
1. 들어가는 말=38,38,1
2. 인적자원의 중요성=38,38,2
3. 학교도서관 여건의 개선=39,39,2
4. 지역사회와의 호흡=40,40,1
5. 맺는 말=41,41,1
학교도서관, 정체와 퇴행의 역사를 넘어서자/김종성=42,42,1
[본문]=42,42,3
학교도서관 담당인력의 현황과 과제/이덕주;백병부=45,45,1
I. 이 문제의 핵심은 무엇인가?=45,45,1
1.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의 현실=45,45,3
2. 일반 교사가 맡고 있는 도서관의 현실=47,47,3
3. 들리는가? 아이들의 아우성=49,49,2
4. 학교도서관 문제는 의지가 있다면 풀기 쉬운 문제이다=50,50,2
II. 학교도서관 문제의 해법은 무엇인가?=51,51,2
1. 현행법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52,52,3
2. 학교에 사서교사는 없어도 되는가?=54,54,7
III. 사서교사 배치를 외면함으로써 생긴 문제=60,60,1
1. [학교도서관활성화종합방안]의 경과=60,60,2
2. 학교도서관에 비정규직 사서는 어떻게 생겨났는가?=61,61,3
3. 5.19 비정규직 대책 중 학교도서관 비정규직 대책은 어떻게 법과 제도를 무시하고 있는가?=63,63,8
IV. 학교도서관 인력 정책의 대안은 무엇인가?=70,70,1
1. 외국의 학교도서관 인력과 비교하면 어떻게 되는가?=70,70,2
2. 비정규직 사서인력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71,71,2
3. 학교도서관 인력문제의 현실적 대안은?=72,72,3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교육인적자원부=75,75,1
차례=76,76,1
I. 추진배경 및 경과=77,77,2
II. 우리의 현실=78,78,4
III. 선진국의 정책동향=81,81,3
IV. 학교도서관 비전과 전략=83,83,5
V.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세부 추진방향=88,88,14
VI. 학교도서관 활성화 지원체제 정립=101,101,5
VII. 향후 추진일정(안)=105,105,2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관계부처합동=107,107,1
1. 공공부문 비정규직 실태=108,108,1
규모=108,108,1
근로조건=109,109,1
2. 대책=109,109,1
가. 기본방향=109,109,3
나. 주요직종별 대책=112,112,6
3. 종합적인 관리체계 구축=118,118,1
가. 관리·평가체계 마련=118,118,1
나. 예산제도의 개선=118,118,2
다. 정부용역계약제도 개선=119,119,1
4. 향후일정=119,119,2
별첨: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 추진체계=121,121,1
참고 1/2:주요직종 대책개요=122,122,4
참고 2:정규직·비정규직 개념=125,125,2
초·중등학교 비정규직대책 시행계획/경기도교육청=127,127,1
차례=128,128,2
1. 추진 경과=130,130,2
2. 비정규직 실태=132,132,1
가. 현황=132,132,1
나. 근무여건=132,132,2
3. 기본 방향=133,133,1
가. 공공부문 비정규직대책 기본방향=133,133,2
나. 학교 비정규직 인력운용 방향=134,134,2
4. 세부대책 내용=135,135,1
가. 비정규직 규모의 단계적 축소=135,135,3
나. 신분안정화 추진=137,137,2
다. 처우개선=138,138,2
라. 근로관계법령상 근로조건 이행=139,139,2
마. 직무연수 기회 부여=140,140,1
바. [학교회계직원 계약관리 지침] 마련=140,140,2
5. 종합적인 인력관리체계 구축=141,141,1
가. 인력관리·점검체계 마련=141,141,2
나. 인력운용 합리화 추진=142,142,2
6. 소요재원 대책=143,143,1
가. 추정 소요액=143,143,1
나. 소요재원 확보=143,143,2
7. 행정사항=144,144,3
붙임=146,146,1
붙임1:비정규직 직종별 소관부서=147,147,1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의 현황과 과제/유기홍=148,148,1
1. 학교도서관의 문제점=148,148,1
학교도서관에 관한 전반적 문제점;[저활용→저투자]의 악순환 구조=148,148,2
학교도서관 정책, 교육부의 책임이 크다=149,149,1
2. 사서교사 배치를 둘러싼 쟁점 및 과제 논의=149,149,1
사서교사의 법적 지위:사서교사 vs 행정직 사서=149,149,2
비정규직 사서의 전문성 논란=150,150,2
3. 제안=151,151,1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담당 인력 정책/김영숙=152,152,1
학교도서관 활성화의 필요성=152,152,2
학교도서관 정책의 문제점=154,154,2
학교도서관 담당인력 현황=155,155,3
진정한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하여=157,157,2
학교도서관 활성화가 교육개혁의 핵심이다/최순영=159,159,1
1. 학교도서관이 바로서야 교육이 바로 선다=159,159,2
2. 문제는 사람(사서교사)이다=160,160,3
3. 비정규직 사서는 '행정직 사서'가 아닌 '사서교사'로 정규직화해야 한다=162,162,2
누구를 위한 도서관인가?/김미경=164,164,1
[본문]=164,164,6
학도넷 성명서1:'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라/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170,170,2
학도넷 성명서2:교육부의 비정규직 사서의 처우개선안 발표에 대한 성명서/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172,172,3
학교도서관 사서노조가 결성되기 전 2002년 8월 사서연합에서 발표한 성명서: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5개년 정책에 대한 우리의 입장과 요구안/경기도 학교도서관 사서 연합회=175,175,6
학교도서관 정상화 및 사서교사 배치 촉구를 위한 성명서/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학교도서관살리기국민연대=181,181,2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를.../김주미=183,183,2
예비사서교사에게서 온 편지=185,185,2
서면 질의/토론용지=187,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