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3,1,2
초청의 말씀/나경원;유비룡=5,3,2
진행순서=7,5,2
인사말/유비룡=9,7,2
인사말/나경원=11,9,6
논문목차=17,15,2
발제논문:변액보험의 발전방향:보험소비자 관점에서 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중심으로/조연행=19,17,1
목차=19,17,2
1. 문제의 제기=21,19,3
2. 변액보험의 현황=24,22,4
3. 변액보험의 문제점[원문불량;p.30]=27,25,8
4. 변액보험의 발전방향=35,33,4
5. 맺음말=39,37,3
참고문헌=42,40,1
실적배당상품의 운영방향/박상래=43,41,1
목차=43,41,2
1. '90년대 이후 주력상품의 변화=45,43,1
2. 실적배당상품의 도입배경=46,44,1
가. 실적배당상품의 성격=46,44,1
나. 실적배당상품의 활성화 배경=47,45,1
3. 실적배당상품 도입후 제시된 문제점=48,46,2
4. 실적배당상품의 운영방향=49,47,1
가. 상품개발측면=49,47,1
나. 마케팅 측면=50,48,1
다. 유지관리 측면=50,48,1
변액, 유니버셜 상품판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최병규=51,49,1
목차=51,49,2
I. 머리말=53,51,2
II. 보험업법 개정=54,52,2
III.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과 변액보험=55,53,1
IV. 보험사 적립금에 대한 투명성 확보와 유럽의 시장동향=56,54,1
V. 변액보험판매의 문제점과 개선=56,54,5
VI. 결론=60,58,2
참고문헌=61,59,2
VUL상품의 한국시장에서의 가치와 발전적 과제/홍봉성=63,61,1
목차=63,61,2
1. 서문=65,63,1
2. 한국 시장에서의 VUL의 상품 가치=65,63,4
3. VUL 상품에 대한 과제=68,66,3
4. VUL 상품 판매에 대한 개선 방향=71,69,3
5. 맺는 말=73,71,2
복합상품(Package)으로서의 변액보험:소비자보호와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을 중심으로/신중철=75,73,1
목차=75,73,2
1. 복합상품(Package)으로서의 변액보험의 의의=77,75,2
2. 판매자 관점에서의 복합상품의 존재 의의=79,77,1
3. 소비자 관점에서의 복합상품의 존재 의의=79,77,2
4. 복합상품의 가격 결정=80,78,2
5. 운용인프라관점에서의 부대 비용절감 방안=81,79,6
6. 보험사의 상품경쟁력 강화 방안=86,84,2
7. 맺음말=87,85,2
변액보험모집과 계약자의 법적보호/이홍주=89,87,1
목차=89,87,2
1. 문제의 제기=91,89,3
2. 정보제공의무의 의의와 근거=93,91,3
3. 변액보험모집·판매와 강화된 정보제공의무=95,93,6
4. 설명의무위반과 변액보험분쟁사례-일본의 경험과 교훈=101,99,6
5. 여론=107,105,1
참고문헌=108,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