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 등]=0,1,2
가출청소년 보호대책 토론회 일정=5,3,1
목차=6,4,1
기조발제:가출청소년 보호대책의 필요성/김향초=7,5,3
[서언]=9,7,1
1. 가출청소년보호 종합대책의 필요성=10,8,1
1) 청소년가출의 실태 및 문제점=10,8,3
2) 가출청소년보호대책의 필요성=12,10,4
2. 종합대책에서 논의되어야 할 과제들=16,14,1
1) 초기신속대응체계 구축=16,14,3
2) 서비스조직의 체계화 및 서비스 강화=19,17,2
3) 예방 및 보호를 위한 사회환경 기반구축=20,18,4
4) 법ㆍ제도 정립=23,21,4
과제별 발표=27,25,2
가출 청소년 조기발견을 위한 제도적 방안 발표/박금혜=29,27,1
1. 가출 청소년 현황=29,27,2
2. 조기발견의 필요성=30,28,2
가. 가출청소년 신고 의무제도=31,29,2
나. 긴급전화상담의 필요성=32,30,2
다. 긴급쉼터(drop-in center)등 다양한 형태의 쉼터 필요=33,31,2
라. 지역사회 자원확보를 통한 안전보호소 등의 프로그램 운영=34,32,2
마. 거리상담(Out-reach) 프로그램의 확대 및 체계화=35,33,4
3. 맺음말=39,37,2
가출청소년 보호 시설의 발전방안/윤현영=41,39,1
[서언]=41,39,1
1. 아동ㆍ청소년가출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41,39,1
1) 문제제기=41,39,3
2) 개선 방안=43,41,1
2. 보호체계의 비효율성=43,41,1
1) 문제제기=43,41,3
2) 개선방안=45,43,3
3. 보호기관 수와 재정의 부족=48,46,1
1) 문제제기=48,46,3
2) 개선방안=50,48,1
4. Supervision기관의 부재=51,49,1
1) 문제제기=51,49,1
2) 개선방안=51,49,2
참고문헌=52,50,1
위기 청소년들의 진로 및 자립방안을 위한 학습 동기 부여에 관하여/이은해;김홍렬;정기영=53,51,1
I. 서론=53,51,2
II. 본론=54,52,1
1. 대상의 특성 및 현황=54,52,7
2. 프로그램 소개=60,58,5
3. 프로그램 참여자의 구체적 실례=65,63,8
III. 결론=73,71,1
1) 위기 청소년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73,71,1
2) 자기 주도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의 필요성=73,71,2
3) 자신의 인생을 살아 나가는데 꼭 필요한 것을 배우는 학습 내용의 필요성=74,72,1
4) 청소년들에 대한 많은 기회의 제공 및 투자=74,72,1
지정토론:가출청소년보호를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를 위한 제언/김영란=75,73,3
들어가는 말=77,75,2
향후 과제 및 제언=79,77,1
1. 조기발견 시스템 구축=79,77,4
2. 보호시설의 질적, 양적 증대 및 전문화=82,80,4
3. 네트워크 및 사회환경 변화=85,83,2
맺는 말=87,85,1
판권지=88,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