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 등]=0,1,2
모시는 말씀/진영=0,3,1
진행순서=0,4,1
주제발표 I:『철도:도시의 단절요소에서 도시활력의 기회의 장(場)으로』/김도년=0,5,1
목차=0,6,1
I. 철도의 재탄생:Renaissance of Railway=11,7,1
II. 새로운 역의 의미:교류(Communication)와 연계(Network)의 거점=12,8,1
III. 거대 도시화와 철도:도시관리 방향과 정책에서의 철도=12,8,2
IV. 용산의 현재:높은 잠재력속의 제약=13,9,1
1) 제약요인=13,9,1
2) 현황=14,10,2
3) 잠재력과 기회요인=16,12,1
4) 관련계획=16,12,3
V. 주요도시의 미래준비와 철도의 활용=19,15,1
1) 중앙역사건설과 도심재개발을 연계한 도심재활사업:베를린 포츠다머 광장 재개발=19,15,1
2) 낙후된 지역의 종합환승센타와 신도심 조성과 연계:파리 라데팡스=19,15,1
3) 도시부흥과 역세권개발의 연계:릴시의 유러릴 프로젝트(Euralille Project)=19,15,2
4) 도시속의 도시:품격높은 도시건축의 장(場)과 첨단기술이 구현되는 종합환승 complex=20,16,2
VI. 종합적 계획마련과 체계적 실현=21,17,1
1) 미래상(vision) 부지 활용의 필요성 및 방향 설정=21,17,2
2) 철도부지중 이용구간(철도의 지하화 또는 Deck 구간) 설정=22,18,2
3) 사업화 방안 설정:재원 조달 및 분담=23,19,2
4) 단계별 실행방안 수립=24,20,1
V. 기회와 미래=24,20,3
주제발표 II:『철도 지하화를 통한 지상유효선로부지 활용방안』/오세경=27,23,2
목차=29,25,2
1. 서론=31,27,1
2. 유휴철도부지 개념 및 중요성=31,27,2
3. 유휴철도부지 확보 방안=33,29,1
1) 국유재산의 관리ㆍ처분의 일반적 방법=33,29,1
2) 철도민영화 이후의 철도재산 관리=33,29,2
4. 유휴철도부지 활용방안=34,30,1
가. 우리나라의 사례분석=34,30,3
나. 외국의 사례분석=36,32,4
5. 경의선(용산구 구간)의 지하화 추진 방향=40,36,3
경의선 토론문/김제리=43,39,3
[본문]=45,41,6
토론요지/이용상=51,47,3
1. 용산역은 문화와 도시발전의 중심지=53,49,2
2. 용산역을 중심으로 한 연계교통의 확충으로 고속철도수요 증대=54,50,2
3. 철도부지의 입체적 개발=55,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