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인사말:2005년을 '자전거타기운동 활성화의 원년'으로/박찬석=3,2,1
세미나 순서=4,3,1
목차=5,4,1
선진 자전거문화의 과거,현재,미래:일본의 자전거 활성화 방안/宮內 忍(미야우치 시노부)=6,5,1
1. 스포츠용 자전거의 특성=7,6,2
2. 고령화사회에 최적의 스포츠=8,7,1
3. 일본의 자전거이용 촉진책=8,7,3
4. 자전거 이벤트를 통한 보급 촉진=10,9,2
5. 이벤트 이외의 보급 촉진책=11,10,1
6. 미디어를 통한 자전거 촉진책=12,11,2
21세기 환경,인간과 자전거/박삼옥=14,13,1
[목차]=14,13,1
I. 서론=15,14,1
II. 지구 온난화와 21세기 환경=16,15,4
III. 왜 자전거를 타야 하는가?=20,19,1
1) 자동차중심의 교통으로 인한 문제점=20,19,2
2) 자전거와 지속 가능한 발전=21,20,2
3) 자전거와 건강=22,21,2
IV. 결론:무엇을 해야 하는가?=23,22,3
범국민 자전거타기 운동 활성화방안:부천시 오정구의 자전거타기 활동사례를 중심으로/김인규=26,25,1
[목차]=27,26,1
I. 여는글=28,27,1
II. 오정구의 노력=28,27,1
1) 자전거 전용도로 및 하이킹로 개설=28,27,1
2) 자전거 운전면허 시험장=28,27,2
3) 자전거 교육=29,28,1
4) 시민단체 구성=29,28,1
5) 자전거 대여소 설치=29,28,1
6) 자전거축제=29,28,1
7) 자전거 타기 캠페인=29,28,1
8) 소식지 발간 및 홈페이지 운영=30,29,1
9) 자전거 벽화=30,29,1
10) 표어 및 포스터 공모=30,29,1
11) 시범학교 운영=30,29,1
12) 자전거상징물 설치=30,29,1
13) 민관합동 토론회 개최=30,29,1
14) 자전거전시관 개관=31,30,1
15)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31,30,1
16) 자전거 지도자 교육=31,30,1
III. 선진국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례=31,30,1
1. 네덜란드=31,30,5
2. 독일의 자전거 활성화 정책=35,34,5
IV.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 방안=39,38,1
1. 자전거정책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39,38,2
2. 활성화 방안=40,39,3
V. 맺으며=42,41,1
VI. 참고문헌=43,42,1
자전거도로의 관련법과 건설에 따른 개선책 제고/장상규=44,43,1
1. 서론=45,44,1
2. 본론=45,44,3
3. 결론=47,46,1
자전거시민단체의 정체성과 그 역할/김종석=48,47,1
1. 서론=49,48,1
2. 자전거 타기의 형태=49,48,3
3. 자전거 시민단체의 태동=51,50,2
4. 자전거 시민단체의 정체성=53,52,3
5. 자전거 시민단체의 역할=55,54,3
6. 결론=57,56,3
자전거 이용증대의 효과와 생활체육/김희주=60,59,1
I. 문제의 제기=61,60,1
II. 자전거 이용의 실태=61,60,3
III. 자전거 이용 활성화사업의 효과=64,63,2
IV.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할 역할=66,65,3
V. 시민단체가 수행할 역할=69,68,1
VI. 국민생활체육 이란?=70,69,2
VII. 생활체육진흥의 중요성과 사회적 기능=71,70,3
전국 자전거네트웍 무엇이 문제인가?/김영복=74,73,1
I. 머리말=75,74,1
II. 우리나라 자전거 교통 정책의 현실=75,74,2
III.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실천방안=76,75,3
IV. 협조와 감시기능의 수행=78,77,2
V. 맺는말=79,78,1
바람직한 자전거정책을 위한 제안:한ㆍ일 자전거활용실태 비교를 통해서/오수보=80,79,1
[서언]=81,80,1
1. 법령=81,80,2
2. 주무부처=82,81,1
3. 제도=82,81,1
4. 자전거단체=83,82,2
5. 출판물=84,83,2
6. 산업=85,84,2
7. 자전거경기=86,85,1
8. 자전거정책 사례 등=86,85,3
9. 바람직한 자전거정책=88,87,3
참고문헌 및 자료=90,89,2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언/이재택=92,91,1
목차=93,92,1
I. 자전거는 깨달은 사람들의 선택=94,93,1
II.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려면=94,93,1
1. 생각해 볼 수 있는 대안들=94,93,1
1) 자전거교육을 평생교육으로 인식하자=94,93,2
2) '자전거 체험 활동' 보급=95,94,1
3) 자전거 코스의 개발=96,95,1
4) 자전거관련 시민단체를 '지정기부금단체'로=96,95,1
5) 자전거이용 안내지도 제작 배포=96,95,2
6) 우수사례 선정 시상=97,96,1
7) 연계성 확보방안 수립=97,96,1
8) 자전거 이용시설 관리방안 수립=97,96,2
9) 기차와 지하철에 자전거를 실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자=98,97,1
10) 자전거 보험,노인용 자전거 개발비 지원 등=98,97,1
2. 국회,정부와 지방자치단체,자전거관련 단체의 역할=98,97,1
1) 국회=98,97,2
2) 정부와 지방자치단체=99,98,1
(1) 상주시의 '상주 전국 자전거 축제'=99,98,1
(2) 송파구의 '자전거 무료 수리 센터'=99,98,1
(3) 전주시의 '시민과 함께하는 주말 자전거여행'=99,98,2
(4) 안산시의 '도로 감시단'=100,99,1
(5) 제주시의 '자전거 등록제도'=100,99,1
(6) 공주시와 부여군을 이어주는 '자전거도로'=100,99,1
3) 자전거관련 단체=100,99,2
(1) 경주시와 속초시의 '자전거관련단체'=101,100,1
(2) 부천시 오정구의 '자전거타기 추진위원회'=101,100,1
III. 앎을 통한 자각,실천을 통한 완성=101,100,1
1. 앎을 통한 자각=101,100,1
2. 실천을 통한 완성=101,100,2
3. 변화는 체험을 통해서 촉진된다=102,101,1
[참고문헌]=102,101,2
부록:자전거 고르기=104,1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