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진행순서=3,2,2
목차=5,4,1
인사말/곽성문=6,5,3
환영사/한화갑=9,8,1
격려사/조수호=10,9,3
발제문=13,12,2
발제1:인성교육과 서예의 교육적 가치/김두한=15,14,1
[서언]=15,14,1
1. 인성과 인성교육=15,14,2
2. 서예와 인격수양=16,15,3
3. 바람직한 인성교육=18,17,3
발제2:서예는 독립 교과목이 되어야 한다./곽노봉=21,20,1
[서언]=21,20,1
1. 서예가 독립 교과목이 되어야 하는 이유=21,20,3
2. 한ㆍ중ㆍ일의 서예교육=23,22,2
3. 제언=25,24,2
발제3:서예는 21세기 첨단문화산업의 주요 콘텐츠/김병기=27,26,1
I. 시작하는 말=27,26,1
II. 21세기의 서예-첨단 문화 산업의 보고(寶庫)=27,26,14
III. 맺는 말=40,39,1
토론문=41,40,2
토론1/박영진=43,42,1
[본문]=43,42,4
토론2:김두한,[인성교육과 서예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질의문/백영일=47,46,1
[본문]=47,46,4
토론3:김병기 교수의 "서예는 21세기 첨단 산업의 주요 콘텐츠"에 대한 토론요지/허경무=51,50,1
[본문]=51,50,2
토론4:서예교육 정상화를 위한 공청회 질문/김영봉=53,52,1
[본문]=53,52,2
토론5(내용없음)/박삼서=55,54,2
결의문/이동익=57,56,2
[본문]=58,57,3
부록=61,60,2
부록1:[서예의 독립 교과 편성을 위한 그 간의 과정]=63,62,1
부록2:서예의 독립교과 편성 요구 청원=64,63,20
부록3:초ㆍ중등학교의 서예교과 설정 청원=84,83,9
부록4:청원 서명 국회의원 명단=93,92,6
부록5:교육위원회 위원 명단=99,98,2
부록6:국회의원서도회 회원 명단=101,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