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문제제기 2
Ⅱ. 홈쇼핑방송의 본질과 특성 4
1. 홈쇼핑방송의 본질 4
2. 홈쇼핑방송시장의 특성 7
Ⅲ. 홈쇼핑방송에서의 소비자문제 발생원인 10
1. 방송프로그램위주로 접근함에 따른 소비자문제 10
2. 홈쇼핑방송시장의 특성에 의한 소비자문제 11
Ⅳ. 홈쇼핑방송관련 실태분석 13
1.홈쇼핑방송의 구매영향에 대한 소비자인식 13
2. 방송내용실태 14
3. 시청자불만처리위원회 접수사례 16
Ⅴ. 주요국의 규제법제 현황 19
1. 한국 19
2. 영국 20
3. 미국 21
4. 일본 23
Ⅵ. 규제적정화 방안 24
1. 현행 제도의 문제점 24
2. 규제적정화 방안 26
Ⅶ. 맺는말 30
[표 1] 방송내용의 구매행위 오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13
[표 2] 방송내용의 유형별 방송현황 15
[표 3] 방송위에 접수된 소비자불만 야기 방송내용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