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지]=7,1,1
목차=8,2,1
격려사/원혜영=9,3,2
인사말/김현미=11,5,2
인사말/이인영=13,7,2
방과 후 교육활동의 현황과 개선방향/김홍원=15,9,1
차례=16,10,1
I. 방과후 교육활동을 요구하는 주요 현상=17,11,1
1. 학생들의 방과후 생활실태=17,11,2
2. 과도한 사교육비=19,13,1
3. 사교육(방과후 교육활동) 차이로 인한 학력의 대물림 현상 유발=19,13,3
4. 저출산 확산=21,15,1
5. 가정유형의 변화=22,16,1
6. 이혼율의 증가=22,16,1
7.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 및 양육부담 증가=22,16,3
II. 방과후 교육활동 유형별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25,19,2
1. 방과후 수준별 보충학습=26,20,5
2. 특기 적성 교육=30,24,4
3.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33,27,8
4. 방과후 학교=41,35,2
5. 지역아동센터=42,36,3
III. 방과후 교육활동의 내실화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45,39,4
참고문헌=49,43,1
(부록 1) 초ㆍ중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예시=50,44,1
고등학교 방과후 수준별 보충학습 프로그램 예시=51,45,1
(부록 2) 특기ㆍ적성 교육 및 방과후 교실 운영 사례=52,46,3
방과후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방과후 학교 도입ㆍ운영/강휘국=55,49,8
지역아동센터 운영현황/보건복지부 (인구노인아동심의관실)=63,57,10
방과후 보육실태와 정책방향/김태석=73,67,6
청소년위원회 방과후 교육활동 정책 현황 보고:(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1522 희망 프로젝트) 기본계획/이광호=79,73,14
방과후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제언/김장실=93,87,4
방과후 교육활동 관련 토론문/박경양=97,91,12
학령기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위한 국가지원 더이상 미룰 수 없다/박영미=109,103,6
방과후 아동 보호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이옥=115,109,6
방과후 교육활동의 현황과 개선방향에 관한 토론/김명수=121,115,6
방과후 관련 부처별 활동의 다양성과 방과후 아동보호의 과제 토론/서영숙=127,121,8
[뒷표지]=135,1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