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준비위원회
초대의 말씀
세부일정표
목차
Invited lecture 10
Invited lecture 1. Middleware as a shared services layer to enable u-compus/Vinnie Gupta 10
Invited lecture 2. Mycampus research overview/Norman M. Sadeh 24
Invited lecture 3.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ubiquitous computing/Apratim Purakayastha 48
Invited lecture 4. 실시간 임베디드 웹 서비스 Microsoft invisible computing/김명호 72
Track 86
Track 1. U-infrastructure 86
Track 1-A: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현재와 미래/김민구 88
Track 1-B:Cellular system 현황과 U Society/홍유식 120
목차 122
1. U-Society/Cellular 기술 현황 123
2. 이동통신 발전사 129
3. GPS 문제점 139
4. 결론 147
Track 1-C:WiBro 기술 현황과 U-Society에서의 역할/오윤석 152
Track 1-D:WLAN 기술현황과 U-Society에서의 역할/모정훈 174
Track 1-E:USN 기술 현황과 U-society에서의 중요성/고영배 192
Contents 194
USN 개요 195
USN 기술 정의 195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196
Smart sensor (hardware) platform 198
Multi-hop wireless sensor networking 기술 200
USN 적용 사례 207
U-Society 에서의 USN 중요성 208
Track 1-F:홈네트워크 기술현황과 U-society에서의 중요성/박세현 212
Track 1-G:U-PAN 기술 현황과 미래/손진호 236
목차 238
1. IT 환경 변화 238
2. Network overview 239
3. 근거리 Wireless network 239
4. Sensor network 241
5. AV network 242
6. Summary 244
Track 1-H:U-society security infra/나재훈 248
목차 250
U-society 소개 251
Security req for U-society 256
U-society security infra 259
Track 2. U-software 280
Track 2-A:Intelligent middleware for ubiquitous computing/윤희용 282
Track 2-B:U-platform security/content protection/김후종 312
목차 314
I. DRM 개요 315
1. DRM의 개념 315
2. DRM 서비스 모델 315
3. DRM 시장의 형성 316
4. DRM 시장 현황 및 성장 전망 316
5. DRM business 형태 317
6. DRM 호환 기술 317
7. DRM 호환 동향 318
8. Ubiquitous 환경에서의 DRM 318
II. Mobile DRM 319
1. Mobile 환경의 특징 319
2. Content별 차이점 320
3. Melon 서비스 framework 320
4. Game content를 위한 DRM 321
III. Ubiquitous/mobile DRM의 향후 전망 322
1. DRM 기술의 발전 322
2. DRM 시장의 확대 322
Track 2-C:U-Game 기술의 현황과 미래/김용준 324
목차 326
게임 산업 시장 현황 과 전망 327
국내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327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327
플랫폼별 시장규모(국내) 328
플랫폼별 시장규모(세계) 328
게임 수출ㆍ입 현황 329
한국 게임 산업 시장 점유율 329
Track 2-D:U-환경을 이용한 텔레매틱스의 현황과 미래/권오천 336
목차 338
1. 텔레매틱스 개요 339
2. 텔레매틱스 기술개발 현황 343
3. 차세대 텔레매틱스 기술개발 전망 355
Track 2-E:Ubiquitous natural language dialog systems for everyday life/이근배 358
Contents 360
Part-I: An introduction to natural language dialog system 361
Natural language processing(제목없음) 361
Dialog system 364
Part-II: An overview of dialog system 368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369
Error correction and adaptation 370
Spoken language understanding 372
Dialog management 374
Clarification dialog 377
Dialog workbench for example based spoken dialog system 380
Information sources for Information access dialog 382
Part-III: Applications 386
Emotional & context-sensitive chatbot 387
Multi-modal dialog 391
Statistical machine translation 394
Track 2-F:맥락인지(Context-aware) 응용기술 현황 및 활용 예/우운택 400
Track 2-G:Gesture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현황과 U-Society에서의 활용성/이성환 436
Track 2-H:통합 데이터지향서비스아키텍쳐(Data-oriented service architecture)/문승식 454
목차 456
1. 솔루션 개요 457
2. 데이터관리 솔루션 제공 방안 459
3. 구축 방법 466
4. 구축 효과 477
Track 3. U-application 480
Track 3-A:Ubiquitous computing service의 사업화 가능성 평가와 Biz. Model/이호근 482
Contents 484
1. UC 서비스 분류 프레임워크 485
2. UC 서비스 사업화 가능성 평가 487
3. u-Health service 현황 491
4. u-Health service Biz. Model 496
5. Conclusions 506
Track 3-B:u-Government의 현재와 미래/이봉규 510
목차 512
I. 전자정부 추진현황 513
1.1. 전자정부 개요 및 국내 정보화 수준 513
1.2. 부문별 정보화 현황 및 전자정부 관련 프로젝트 516
II. 전자정부 성공요인 및 한계 524
2.1. 전자정부 성공요인 524
2.2. 온라인 전자정부의 한계 525
III. u-Government 발전방향 525
3.1. u-Government: ubiquitous 컴퓨팅과 전자정부 526
3.2. u-Government 기반환경 526
3.3. u-Government 발전방향 527
Track 3-C:미래 대학 모델로서의 U-campus의 현재와 미래/김희배 530
목차 532
1. U-러닝 시대의 도래 533
2.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의 본질 533
3. 유비쿼터스 정책과 U-Society 535
4. U-러닝기반의 신 고등교육체제 구축 536
5. 미래대학 모델로서의 U-러닝기반 U-캠퍼스 542
Track 3-D:u-Office의 추진 현황과 방향/이경근 546
목차 548
I. U-office 개요 549
u-Work 시대의 도래 549
u-Office 필요성 550
u-Office 개념 550
u-Office 환경 요구사항 551
u-Office 발전 형태 551
II. u-Office 기술 및 서비스 552
u-Office 기본 모델 552
서비스 모델(제목없음) 553
적용 시나리오(제목없음) 555
III. u-Office 추진 현황 및 방향 556
KT u-Office 서비스 557
기타 추진 현황(제목없음) 559
u-Office 추진 방향 561
Track 3-E:U-Healthcare의 현황 및 전망/채영문 564
목차 566
1. u-Healthcare 환경 567
2. u-Healthcare 개념과 기술의 변화 575
3. 우리나라 보건의료 정보화 현황 및 전망 580
4. u-Healthcare 시장 전망 588
5. u-Healthcare 활성화 방안 593
Track 3-F:u-City의 구축현황과 전략/정부만 600
목차 602
1. u-City 개념 603
2. 국내 추진 현황 603
3. u-City 추진시 주요 검토사항 615
4. u-City 추진전략 615
5. u-City 추진일정 619
Track 3-G:유비쿼터스 통합도로교통정보시스템 구현 전략/김태달 620
목차 622
1. U-Society / U-City 623
2. UTS 관심분야 624
3. 교통시스템 국산화 개발 추진 사례 625
4. 도로교통정보시스템 관련 문제점과 대책 방안 627
5. 유비쿼터스 교통시스템 구현을 위한 노력 630
Track 3-H:유비쿼터스 사회 변화 트렌드와 미래 IT 전략/류석상 636
목차 638
I. 유비쿼터스사회에 대한 인식 639
II. IT 패러다임의 변화 641
III. 유비쿼터스 사회 실현을 위한 과제 650
IV. 미래를 위한 우리의 준비 656
[뒷표지] 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