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인사말/임승안 (나사렛대학교 총장)
축사/정화원 (국회의원)
축사/장향숙 (국회의원)
목차
한국에 있어서의 중복 시ㆍ청각장애인의 교육과 재활/ 이완우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장) 8
1. 중복 시ㆍ청각장애의 정의 8
2. 중복시ㆍ청각장애인의 출현과 현황 8
3. 중복시ㆍ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방법 9
4. 우리나라의 시각장애인의 직업 10
5. 결론 및 제언 13
일본의 시청각장애인 (시각·청각 중복 장애인) 의 현황/후쿠시마 사토시 (일본시청각장애인협회 이사) 15
1. 일본의 시청각장애인의 개괄 15
2. 시청각장애인의 개요 15
3. 시청각장애의 발견에 있어서의 의료의 역할 17
4. 시청각장애인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18
5. 시청각장애인의 당사자 활동 19
6. 시청각장애아(인)의 교육 20
7. 끝으로 21
미국의 시청각 중복장애학생 교육과 재활 동향(動向) 분석/박순희 (순천향대학교) 23
I. 서 론 23
II. 농맹아동의 다양성 이해 24
1. 농맹에 대한 개관 24
2. 농맹교육의 역사 25
III. 농맹교육과 재활의 역사적 배경과 정책 27
1. 농맹 교육과 재활의 구성 모형 27
2. 농맹 교육과 재활 정책 28
3. 농맹인의 의사소통 양식 개발 30
IV. 농맹 교육과 재활 체제 32
1. 농맹인을 위한 학교 체제 32
2. 농맹인을 위한 기관 체제 35
3. 자금출자를 통한 인력 개발 및 지원 프로젝트 38
4. 국가단위 중복장애 교육성과 연구 40
V. 논의 및 제언 42
한국 시청각장애인의 사회적 현실과 사례/정지훈 47
1. 들어가는 말 47
2. 한국 시청각장애인의 사회적 현실 47
3. 라파엘의 집의 시청각장애인 교육 사례 50
4. 결론 및 제언 52
한국 시청각장애인의 교육과 재활/박중휘 (영동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55
우리나라 시청각 장애인의 교육 실제와 개선 방안/강보순 (부산위봉초등학교) 61
"미국의 시청각 중복장애학생 교육과 재활 동향 분석"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김영일 (조선대학교) 65
1. 들어가는 글 65
2. (사)시청각장애교육재활협회(가칭) 설립 65
3. 시청각장애교육 특성화학교 지정 운영 66
4. 시청각장애인재활센터 지정 운영 66
5. 맺는 글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