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방과 후 학교, 사교육비 경감 효과와 내실화 방안 / 김홍원 4
I. 방과후학교의 추진배경 및 과정 5
II.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9
III.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목표 11
1. 방과후학교의 비전 11
2. 방과후학교의 목표 12
IV. 방과후학교의 운영실태와 성과 13
V. 방과후 학교와 사교육 경감효과 20
1. 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 20
2. 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에 대한 수요자 인식 22
VI. 제언 26
참고문헌 30
[토론 1] "방과 후 학교"와 사교육비 경감 기묘한 엇물림의 '정치학' / 엄기형 32
I. 발표자의 관점과 논리 32
II. '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엇물림 33
III. 방과후(교육)활동의 변천과 교육 정책적 성격 변질 35
IV. 방과 후 교육활동의 정책적 성격 재정립 필요 39
[토론 2] 방과 후 학교의 사교육 경감효과와 내실화 방안 / 배상훈 41
[토론 3] 방과 후 학교의 효과 분석 및 확대 방안 : 교육부 지정 '방과 후 학교' 시범 운영 강일중학교 사례 / 김을환 45
I. 강일중학교 「방과후 학교 」 방향 46
II. 방과후 학교의 효과 분석(강일중학교 사례 중심) 46
1) 방과후 학교 만족도 분석 46
2) 학력 신장 효과 분석 49
3) 사교육비 감소 분석 54
III. '방과후 학교'의 성과 55
IV. 방과후 학교의 확대 방안 56
V. 맺으며 57
[토론 4] 진단이 정확해야 처방이 올바르다 : 방과후 학교 내실화 방안에 대한 토론 / 이철호 59
I. 방과후 학교 추진 배경 및 과정의 문제점 59
II. 방과후 학교 진행상 문제점 61
III. 올바른 '방과후 활동' 을 위한 제언 63
[토론 5] 방과 후 학교의 성패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망과 우수한 강사확보에 있다 / 전경화 67
I. 방과후 학교의 운영 실태와 성과 67
II. 방과후학교의 방향 68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조화 68
2. 강사들의 능력이 강화-충분한 보상과 평가와 반영 68
3. 바우처제도와 지원의 방향의 개선 69
4. 지역과 학교여건에 따른 특성화, 전문화 69
[주제발표] 방과 후 학교, 사교육비 경감 효과와 내실화 방안 / 김홍원 6
[표 1] 2?17사교육비경감대책과 방과후 교육활동 6
[표 2]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의 비교 9
[표 3] 방과후학교의 목표 12
[표 4] 방과후학교의 중점 교육내용 12
[표 5] 방과후 학교 운영 학교 및 참여 학생의 수 13
[표 6] 방과후 학교 참여 학생수 13
[표 7] 방과후 학교 1인당 월 평균 수강 강좌수 및 부담액 14
[표 8] 방과후 학교 강사 운영 현황 14
[표 9] 방과후 학교 예산지원 현황 14
[표 10]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15
[표 11] 저소득층 학생 지원 현황 16
[표 12] 방과후 학교 저소득층 학생 지원 현황 16
[표 13]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 17
[표 14] 1인당 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21
[표 15] 소득수준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경감 효과 21
[표 16] 방과후 학교 및 사교육비 참여율 22
[표 17] 소득계층별 방과후 학교 참여 후 사교육비 변화 23
[표 18] 지역별 방과후 학교 참여 후 사교육비 변화 23
[토론 3] 방과 후 학교의 효과 분석 및 확대 방안 : 교육부 지정 '방과 후 학교' 시범 운영 강일중학교 사례 / 김을환 51
[표 1] 성적 향상 비율 51
[그림 1] 방과후 학교의 운영방식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