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지원 확대와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 육성을 위한 의견서 / 강명순 7
1. 빈곤 청소년 실태 및 문제점 8
1) 빈곤가정의 증가에 따른 빈곤 청소년 실태 8
2) 정부의 청소년 교육·복지 지원 사업 10
2. 빈곤·소외 청소년 지원 확대의 필요성 11
1) 지역아동센터 청소년(1318) 현황과 지원 실태를 통해 본 지원 확대의 필요성 11
2) '1318해피존'을 통해 본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 14
3. 정책제언 17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지원 확대와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 정책화를 위한 실태조사 / 이경림 ; 박영숙 ; 황정아 23
I. 연구의 목적 25
1. 연구의 필요성 25
2. 연구 목적 26
II. 조사 내용 27
1. 조사 기간 27
2. 조사 내용 27
1) 조사 방법 27
2) 조사 내용 28
III. 조사결과 29
Part-1. 운영현황 29
1. 지역현황 29
2. 시도별 현황 30
3. 이용 아동 수 대비 청소년비율 31
4. 학년별 이용아동 현황 33
5. 운영형태 34
6. 운영형태별 전용공간 유무 35
6-1. 청소년 비율 대비 전용공간 유무 36
7. 운영비 지원현황 37
7-1. 전용 유형별 운영비 지원현황 38
8. 국고보조금 지원 금액 39
Part II. 청소년 전용공간이 있는 지역아동센터 40
1. 청소년 전용공간의 장점 40
2. 청소년 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운 점 41
3. 이상적인 면적기준 45
3-1. 이용아동 대비 적절한 면적기준 46
3-2. 지역형태별 이상적인 청소년 전용 지역아동센터 면적기준 47
4. 이용아동 대비 적절한 종사자기준 48
5. 이상적인 청소년 전용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49
5-1. 이용아동 대비 적정 운영비 51
Part III. 청소년 전용공간이 없는 지역아동센터 52
1.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있을 경우 운영방법 52
2.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있을 때 운영상의 어려움 54
3. 청소년 전용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 55
4. 청소년 전용공간이 필요한 이유 57
5. 청소년 전용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자유기재) 58
6.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되면 관리방법 60
6-1. 전용 유형 별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되면 관리방법 61
6-2.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된 후 모습 63
VI.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1) 일반적인 현황 64
2) 청소년 전용 공간이 있는 시설 65
3) 청소년 전용 공간이 없는 시설 67
4)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6학년에 대한 대책 68
2. 제언 69
1)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의 설치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69
2) 청소년의 발달욕구에 맞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70
3) 다양하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70
4)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시설환경 기준과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에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70
5) 충분한 복지서비스의 양과 질을 제공받을 수 있기 위해서는 국가의 책임 있는 재정 투자가 필요하다 71
6)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하며 지역사회의 아동복지의식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참여활동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71
7) 청소년 문화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72
8) 가족의 자활과 자립을 위한 노력을 통해 청소년의 1차적인 지원체계인 가족기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72
〈참고문헌〉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지원 확대와 청소년(1318세대)전용 지역아동센터 육성을 위한 정책 제안
판권기
〈표 1〉 조사내용 28
〈표 2〉 지역현황 29
〈표 3〉 시도 별 현황 30
〈표 4〉 이용 아동 수 대비 청소년 비율 31
〈표 5〉 학년별 이용 아동 수 33
〈표 6〉 운영형태 34
〈표 7〉 운영형태별 전용공간 유무 35
〈표 8〉 청소년 비율 대비 전용공간 유무 36
〈표 9〉 운영비 지원현황 37
〈표 10〉 전용 유형별 운영비 지원현황 38
〈표 11〉 국고보조금 지원 금액 39
〈표 12〉 청소년 전용공간의 장점 40
〈표 13〉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1순위 41
〈표 14〉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2순위 42
〈표 15〉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3순위 44
〈표 16〉 이상적인 면적의 기준 45
〈표 17〉 이용아동 대비 적절한 면적기준 46
〈표 18〉 지역형태별 이상적인 청소년 전용 지역아동센터 면적기준 47
〈표 19〉 이용아동 대비 적절한 종사자 기준 48
〈표 20〉 이상적인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 운영비 49
〈표 21〉 이용아동 대비 적정 운영비 51
〈표 22〉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있을 경우 운영방법 52
〈표 23〉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있을 때 운영상의 어려움 54
〈표 24〉 청소년 전용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 55
〈표 25〉 청소년 전용공간이 필요한 이유 57
〈표 26〉 청소년 전용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58
〈표 27〉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되면 관리방법 60
〈표 28〉 전용유형별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되면 관리방법 61
〈표 29〉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된 후 모습 63
〈그림 1〉 지역현황 29
〈그림 2〉 시도별 현황 31
〈그림 3〉 이용 아동 수 대비 청소년 비율 32
〈그림 4〉 학년별 이용아동 현황 33
〈그림 5〉 운영형태 34
〈그림 6〉 운영형태별 전용공간 유무 35
〈그림 7〉 청소년 비율 대비 전용공간 유무 36
〈그림 8〉 운영비 지원 현황 37
〈그림 9〉 전용 유형별 운영비 지원현황 38
〈그림 10〉 국고보조금 지원 금액 39
〈그림 11〉 청소년 전용공간의 장점 40
〈그림 12〉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1순위 42
〈그림 13〉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2순위 43
〈그림 14〉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운영 시 어려움 3순위 44
〈그림 15〉 이상적인 면적의 기준 45
〈그림 16〉 이용아동대비 적절한 면적기준 46
〈그림 17〉 지역형태별 이상적인 청소년 전용 지역아동센터 면적기준 47
〈그림 18〉 이용아동 대비 적절한 종사자기준 49
〈그림 19〉 이상적인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 운영비 50
〈그림 20〉 이용아동 대비 적정 운영비 51
〈그림 21〉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있을 경우 운영방법 53
〈그림 22〉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있을 때 운영상의 어려움 54
〈그림 23〉 청소년 전용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 56
〈그림 24〉 청소년 전용공간이 필요한 이유 57
〈그림 25〉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되면 관리방법 60
〈그림 27〉 전용 유형 별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되면 관리방법 62
〈그림 27〉 6학년 아동들이 중학생이 된 후 모습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