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디지털융합시대의 도래 3
방송통신 융합의 개념 4
방송통신 융합 개념 4
방송통신 융합 전개 방향 4
방송통신위원회의 출범 5
II. IPTV 이해 6
IPTV 개념 및 성격 7
IPTV 개념 7
IPTV 전송 흐름도 및 특성 8
IPTV와 CATV의 차이점 9
콘텐츠 동등접근권과 보편적 시청권 비교 10
III. IPTV 해외 사례 11
해외 IPTV 도입현황 12
미국 AT&T (U-Verse TV) 13
프랑스 FT (Orange TV) 14
일본 Yahoo BB (BBTV) 15
IV. IPTV도입의 필요성 16
세계는… 한국은… 17
통신시장의 정체 18
방송시장의 포화 19
해법은? 방송통신 융합! 20
V. IPTV 정책방향 21
IPTV 추진현황 22
뉴미디어 시대 도래 : IPTV로 인한 변화 23
IPTV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24
이용자 선택권 확대 및 국민복지 증진 24
관련 산업 육성 24
IPTV 서비스 활성화 25
상용서비스 개시 25
네트워크 고도화 25
콘텐츠 활성화 25
IPTV 서비스 활성화 26
공공/민원서비스 개발 26
사회경제 전분야로의 확산 26
추진체계 강화 26
IPTV 양방향 컨텐츠 전략 / 이영렬 28
고객이 TV에서 원하는 것 29
Interactive 29
Personalization 30
Communication 31
Interactive - 시나리오선택 영화/드라마 32
Interactive - 시나리오선택 영화 33
Interactive - 시나리오선택 드라마 34
Interactive - 연동형서비스 35
Interactive - 투표 37
Interactive - 실시간 검색 38
Personalization - Q 서비스 39
Personalization - 지역날씨 40
Personalization - 지역정보 41
Personalization - 사진공유 42
Communication - 전화, 메일, 채팅 43
Communication - 영상전화 44
B2B 서비스 45
B2B 서비스 - 우리교회방송국 46
양방향커머스 47
양방향광고 48
Q & A 51
광고 2.0을 향하여 52
2.0. 트렌드 53
광고 2.0 54
패러다임의 변화 55
크로스 미디어 시대 58
매스 미디어 시대 58
TV와 인터넷의 단절성 61
TV광고의 검증된 임팩트 (immersion ad) 62
타겟팅과 상호작용 (targeting & interaction) 63
IPTV 64
IPTV 서비스 개념 65
IPTV 광고의 특징 66
IPTV 광고의 형태 특징 67
(1) 길이 67
(2) 용도 67
(3) 위치와 경로 67
IPTV 광고의 실제 유형 68
1. VOD 프로그램 광고 68
2. EPG 내 광고 69
3. 프로그램 연동형 광고 70
4. 광고 연동형 광고 72
5. 타겟선택형 광고 76
Discussion 80
지상파와 IPTV 81
IPTV 서비스의 특징 82
양방향서비스(Interactive) 82
개인화 서비스(Personalized) 82
결합 서비스(Bundling) 83
기타서비스 83
메뉴를 통한 채널 선택 84
채널 수에 제약이 없음 84
새로운 콘텐츠 이용 방법을 익혀야 함 84
양방향성 85
IPTV 서비스와 시청자 86
시청자에 대해 이전 보다 더 잘 알아야 함 86
개개인을 구별하여 대접하여야 함 86
장기적인 관계 맺기에 성공해야 함 86
양방향 서비스도입에 따른 지상파 변화 요인 87
지상파 콘텐츠 유통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어짐 87
저작권 관리의 복잡화 87
콘텐츠 보호가 어려워짐 88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운영 부담 증가 88
지상파 관점에서 IPTV SWOT 분석 89
매체 이용시간 90
광고 매출 비교 91
지상파의 IPTV 대응 기본 방향 92
지상파 브랜드 가치 유지 전략 92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 및 관리 92
방송의 공공성 유지 92
지상파의 IPTV 진입 선결 과제 93
저작권 문제 해결 93
방송의 권리 및 제한 요소 93
지상파와 유료매체 간 위상 설정 94
무료보편적 서비스와 유료서비스 시장의 획정 94
저작권 해결과 양질의 콘텐츠 공급의 선순환 94
지상파의 IPTV 서비스 예상도 95
IPTV법 및 시행령 96
주요사항(법, 시행령) 96
Open IPTV 사업 전략 98
IPTV 생태계 100
1. Open IPTV 회사 개요 101
Open IPTV 사업 추진 일정 102
2. Open IPTV 사업 전략 103
3. Open IPTV 서비스 전략 104
서비스 구성 체계 104
실시간 채널 구성 106
전문 PP 채널 (실시간 채널) 107
VoD 콘텐츠 구성 108
양방향 서비스 109
단말의 오픈 110
4. Open IPTV 마케팅 전략 111
마케팅 전략 111
단계별 마케팅 실행 전략 112
5. Open IPTV 서비스 네트워크 113
네트워크 구성 및 연동 전략 113
6. Open IPTV의 경쟁력 114
참고 양방향 서비스 115
T-Information 115
T-Entertainment 116
T-Commerce 117
T-Communication 118
T-검색 서비스 119
양방향 광고 120
Digital Cable, The Future TV / 변동식 121
목차 122
1. 미디어 환경 변화 123
가. 기술의 변화 123
나. 산업구조의 변화 124
산업 간 Convergence 124
산업 간 Convergence 사례 124
다. 서비스의 변화 125
전통적인 산업환경 (~2000년대 초) 125
방송통신 융합환경(2000대 초반 이후~) 125
라. 소비자의 변화 126
2. 케이블 산업 개관 127
가. 산업 구성 127
나. 가입자 현황 128
국내 케이블TV 가입자 현황 및 추세 128
MSO별 디지털케이블 가입자 현황 128
다. 산업의 현황 129
서비스 별 가입자 구성 현황 129
국가별 GDP 대비 케이블TV 수신료 비중 129
라. 위협요인 및 기회요인 130
위협 요인 130
기회 요인 130
3. 디지털케이블TV 131
가. 동인 및 특성 131
미디어산업 변화 트렌드 131
디지털케이블TV 131
나. 서비스 속성 비교 132
다. Tru2Way 133
라. 서비스 제공 모델 134
4. 해외 사례 135
가. 북미의 경쟁현황 135
나. 유럽의 경쟁현황 136
유럽 유료방송 시장 현황 136
유럽 IPTV 사업현황 136
다. 프랑스의 규제현황 137
프랑스의 IPTV 가입자 현황 137
프랑스 경쟁 상황 137
라. 일본의 지역채널 138
Jupiter Telecom (J:COM) 138
중해 TV 138
5. 국내 디지털케이블TV 139
가. History 139
CJ헬로 TV 가입자 추세 139
헬로TV 제공 History 139
나. 헬로TV 디지털방송서비스 140
다. 헬로TV 양방향서비스 141
라. UI / 리모콘 142
마. Triple Play Service 143
6. 디지털 케이블 TV 확산전략 144
고객제일주의지향 144
콘텐츠 경쟁력 강화 144
HD 서비스 강화 145
Cross-Platform 확보 145
Technology Innovation 146
공정경쟁환경 확보 146
방송통신융합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148
목차 149
Ⅰ. 그간의 성과 및 현황 : ICT KOREA 150
BBC Report(’08.5월) 151
10년만에 정보통신 일등국가 달성 152
한국 ICT의 국제적 위상 153
우리 ICT산업의 국민경제 기여도 154
ICT산업의 생산액 및 수출입 154
ICT산업의 성장과 GDP 기여율 154
국내 통신시장은… 155
국내 방송시장은… 156
〈참고〉 “넛-크래커(Nut-Cracker)” 위협 157
미국, 일본 등 선진국 157
중국, 동남아 등 개도국 157
해법은? 방송통신 융합! 158
Ⅱ. 환경변화 : 방송통신 융합시대 도래 159
방송통신 융합환경의 도래(1) 160
방송통신 융합환경의 도래(2) 161
방송통신 융합 개념 161
방송통신 융합 전개 방향 161
방송통신 융합환경의 도래(3) 162
방송통신 패러다임의 전환 162
방송통신융합 성장의 방향 163
방송통신융합 성장의 확대 164
방송통신융합 성장의 제약 165
세계는… 한국은… 166
〈참고〉 주요국 수평적 규제체제 전환 167
EU 167
미국 167
일본 167
Ⅲ. 방송통신위원회의 출범 168
위원회의 비전 169
위원회의 정책기조(1) : 규제완화 170
위원회의 정책기조(2) : 방송통신 진흥방법 전환 171
위원회의 정책기조(3) : 글로벌 스탠더드 정립 172
Ⅳ. 방송통신 분야 주요 정책과제 173
1. 대표적 융합서비스인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조기 활성화 174
IPTV(Inetnet protocol Television)란? 174
2. 방송의 디지털 전환 촉진 175
3. 방송통신 통합법 체계 마련 176
4. 방송통신 콘텐츠 활성화 177
5. 방송통신망 고도화 178
6. 이용자 복지 증진 179
1. 보편적 서비스 강화 179
2. 개인정보보호 강화 179
차세대 모바일 브로드밴드 사업전략 / 권수천 181
목차 182
I. 모바일 2.0 등장배경 및 특징, 동향 183
1. 모바일 2.0 개념 184
2. 모바일 2.0 등장 배경(1) 185
3. 모바일 2.0 특징 187
4. 모바일 2.0 동향 188
II. 모바일 2.0 에코시스템과 KSF 189
1. 모바일 2.0 기반기술: 모바일 브로드밴드 진화 190
2. 모바일 2.0 핵심 서비스 191
3. 모바일 2.0 단말기 192
4. 모바일 2.0 주도를 위한 KSF 193
III. 모바일 2.0과 모바일 브로드밴드 194
1. 모바일 2.0과 모바일 브로드밴드(1) 195
2. 모바일 브로드밴드 기술진화 198
3. 모바일 브로드밴드 기술 비교(1) 199
4. 모바일 브로드밴드 기술의 현 경쟁력 201
IV.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조사 요약 및 분석 202
1. 조사개요 203
2. 와이브로와 HSDPA 가입이유 비교 204
와이브로 가입이유 204
HSDPA 가입이유 204
3. 와이브로와 HSDPA 이용장소 비교 205
와이브로 이용장소 205
HSDPA 이용장소 205
4. 와이브로와 HSDPA 이용빈도 비교 206
와이브로 평균이용경험 206
HSDPA 평균이용경험 206
5. 와이브로와 HSDPA의 이용서비스 비교 207
이용경험 및 상시 이용서비스 207
6. 와이브로와 HSDPA의 만족도 및 개선사항 208
서비스만족도 및 개선사항 208
V.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활성화 전략 방향 209
1. 모바일 2.0 주도를 위한 사업전략 210
2. 모바일 2.0 주도를 위한 글로벌 진출 전략 212
SKT MOBILE INTERNET STRATEGY / 이승훈 214
Mobile Internet Trends 215
Trends Overview 216
Customer Energy 217
Seamless Environment 218
Open Collaboration 220
Specialized & Customized Applications 221
Value Chain Integration 222
SKT Internet Strategy 223
Q & A 224
Show 2.0 - KTF의 데이터 서비스 - / 이동원 226
KTF의 데이터 서비스 227
Show의 등장 228
Show 1.0 - Show를 하라! 229
Show 1.0의 차별적 서비스 230
Show 1.0 - Show me 231
Show 1.0 - Show 위젯 232
Show 1.0 - 투폰 233
Show 시장 효과 - 가입자 증가 234
Show 시장 효과 - 데이터 이용 증가 235
Show 1.0 그 다음은? 236
Show 2.0 - Show하고 살자! 237
Show 매거진 238
Show CCTV 교통정보 239
Show **114 재팬 240
Show 결제 솔루션 - GSMA 제휴 241
Show Moov - Personal Hub 242
Next Show? 243
WCDMA 5대 축을 기반으로 하는 Show의 진화 244
Q & A 245
3G 데이터 서비스의 새로운 시대를 위하여… 246
무선 인터넷의 현황 247
모바일 인터넷의 변화 251
OZ 서비스 현황 255
OZ 서비스(다양한 볼거리) 256
OZ 웹서핑 257
OZ WAP(오픈넷) 258
OZ e-메일 259
OZ Widget 260
OZ 메신저 261
1) 대기화면 표현 & 접속의 편의성 261
2) 사용 편리성 & 가격의 경제성 261
3) 부가기능에 의한 재미 & 개인 설정 261
OZ 사용성 262
OZ 요금제 264
OZ 성과 265
OZ에 대한 시장/고객 반응 266
OZ 서비스 향후 추진방안 267
모바일 인터넷의 과제 268
LGT 컨텐츠 사업 추진방안 269
OZ추천사이트 / 공모전 270
《OZ 추천사이트》 270
《모바일 웹사이트 공모전》 270
OZ 지향점 271
Mobile UX for Mobile 2.0 / 장동훈 273
Contents 274
1. Things that world had yet to heard of in 1997 275
2. Mobile 2.0 ? 276
3. Trend movements 278
4. Enablers of Mobile 2.0 285
5. Key Movements… 289
6. Issues for UX field? 295
7. So, how are we doing? 298
8. Conclusion 309
Telco 2.0 시대의 IT산업 환경변화와 융합산업 / 강홍렬 310
초기 컴퓨터와 "Software"와 Computing 313
최초의 컴퓨터, ENIAC 313
ENIAC과 Software 315
Software, as Operating Computing Power 317
Software, neworked [the Internet] 318
IT !!! 319
서비스로서 IT : 과거 320
서비스로서 IT : 현재 321
서비스로서 IT : 새로운 IT산업 환경 [미래] 322
IT !!! 323
IT환경의 진화 324
IT환경의 진화 : 웹의 진화 325
Computing의 분산 326
Role Sharing: Networked Software 327
Computing의 분산 328
Mashup과 API's 330
IT서비스, as the “Global SW Ecosystem” 331
Computing Power Ecosystem" 332
NG IT서비스 333
NG IT서비스 [NG IT비즈니스 모델] 336
IT환경의 진화 : Mobility 337
서비스의 구성, in Mobility 339
Role Sharing: Networking 341
시스템 운영의 경량화, in Mobility 343
System Software의 경량화 343
Application Software의 경량화 344
무선 IT !!! 347
NG IT서비스 : 새로운 패러다임의 비즈니스 모델 348
뉴 IT전략 - 새로운 IT산업 비전과 발전전략 - 350
목차 351
I. IT산업 발전과 성과 평가 353
II. IT산업의 변화와 새로운 소명 358
IT산업의 수요 변화 359
국내 IT산업 수요 정체 359
타 산업 IT 수요 확대 359
새로운 수요 등장 359
IT산업의 공급 변화 360
IT산업의 새로운 소명 361
III. 뉴 IT산업의 비전과 전략 362
뉴 IT전략 363
뉴 IT전략의 방향 364
1. 전산업과 융합하는 IT산업 365
2. 경제사회문제를 해결하는 IT산업 366
3. 고도화 되는 IT산업 367
IV. 정부와 기업 역할 369
정부 : 선진화된 지원 시스템 구축 370
기업 : 투자확대 및 사회적 책임 강화 371
V. 중장기 IT산업 전망 372
뉴 IT전략을 통해 7% 성장률로 재도약 373
IT산업의 중장기 전망 374
컨버전스 시장의 경쟁구도 및 생존전략 / 이현규 376
목차 377
1. 컨버전스 시장의 경쟁 구도 378
과거의 Value Chain & Player 379
컨버전스 시장의 Value Chain & Players 380
컨버전스 시장의 경쟁 구도 381
2. 주요 Player들의 대응 현황 382
통신사 - 유무선 통합 383
통신사 - 서비스 확장 384
KT의 신사업 전략 385
SKT의 신사업 전략 386
단말업체 : Nokia (서비스 통로 확보) 387
단말업체 : Nokia (절대 지존 유지) 388
단말업체 : Apple (시장 1위와의 제휴) 389
포털 : Google(단말) 390
포털 : Google(네트워크) 391
포털 : Yahoo(ISV) 392
Google Android vs. Yahoo! GO 393
시사점 394
3. 포털의 대응 전략 395
포털의 전략 : 컨버전스 서비스 확대 396
포털의 전략 : Platform & Devices 397
포털의 전략 : 집단 지성 & Entertainment 398
u-국토개발을 위한 건설기술과 IT 기술의 융합 / 편무욱 400
목차 401
u-국토의 개요 402
u-국토/City의 가치사슬 403
국내외 시장 현황 404
국내외 u-City 시장현황 404
해외진출 대상국가별 정보화 현황 405
기존 건설과 vs u-건설의 프로세스 406
건설프로세스상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407
건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관련기술 409
건설프로세스 하에서의 상황정보인식체계 410
u-건설 서비스의 5단계 411
u-건설 정보서비스 5단계와 그 내용 412
u-건설 정보서비스 5단계의 요소기술(1) 413
u-건설 정보서비스 5단계의 요소기술(2) 414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TRM 415
정보제공 및 상황고지 서비스 TRM 416
행위제안 및 지능형 행동서비스 TRM 417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교량 건설) 418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터널 건설-1) 419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터널 건설-2) 420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교량유지관리) 421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터널유지관리) 422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사면유지관리) 423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지능형국토정보) 424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건설정보화) 425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건설환경의 변화) 426
결론 및 향후 과제 427
IT기반의 서비스 사업모델, u-City / 이병철 428
목차 429
I. 패러다임의 변화 430
U의 의미 431
IT서비스의 변화 432
디바이스의 변화 433
인프라의 변화 434
산업의 변화 435
II. IT 기반의 서비스 436
IT 시장의 특징 437
u-City ? 438
u-City 사례 439
III. u-City 전망 442
시장 규모 443
시장 방향 444
사업 방향 445
비지니스 모델 446
컨버전스 시대의 IT융합 사례 및 대응전략 / 한인교 448
목차 449
Ⅰ. 컨버전스 시대 450
1. 컨버전스(Convergence)의 의미 451
기술의 융합 451
산업간 융합 451
2. 컨버전스의 형태 452
기술/기능 통합 452
산업간 융합 452
산업내 융합 452
유비쿼터스 기반 452
3. IT기반의 컨버전스 산업 453
Ⅱ. IT융합 사례 454
Ⅲ. 컨버전스 시대의 대응전략 455
1. 컨버전스 대응전략 456
1. 사용자 중심의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서비스 창출 456
2. 기업간 제휴 및 유연한 산업구조 형성 456
3. 컨버전스 시장의 창출과 활성화를 위한 전략사업 추진 456
4. 컨버전스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전문인력 육성 457
5. 컨버전스 산업환경 도입/진화에 장애가 되는 규제 등 법·제도의 개선 457
6. 컨버전스 기술에 대한 국내 및 국제적인 표준화 선도 457
컨버전스 비즈모델 사례 / 한지형 459
목차 460
PART I. FMC(Fixed Mobile Convergence) 서비스 461
1. FMC서비스의 원형 - 원폰서비스 461
2. FMC서비스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의 두 가지 방향성 462
3. FMC 사례 464
(1) - 집안의 홈서버를 집 밖에서 전용 단말로 조작 464
(2) - 집안의 개인 PC를 집 밖에서 휴대폰으로 조작 465
(3) - 기업용 thin client 시스템 466
PART II. 방통융합형 서비스 467
1. 방통융합형 광고의 두가지 방향성 467
2. 방송과 인터넷 쇼핑몰의 결합 468
(1) 'Product Purchase' 468
(2) '니코니코 시장' 469
3. 방송광고 프로세스의 자동화 470
(1) 'Spotrunner.com' 470
(2) 일본 덴츠 'CMGOGO' 471
4. 모바일방송과 연계한 광고서비스 472
(1) '휴대폰 통일 규격의 배너광고' 472
(2) '광고를 겸한 로컬정보 컨텐츠 분배' 473
PART III. 기타 서비스 474
1. 금융-통신 융합형 서비스: NTT도코모 '오사이후 케타이' 474
2. 디지털사이니지 대응 서비스: 리쿠르트 '커머셜라이저' 475
3. 라이프로그형 서비스 476
(1) KDDI '라이프로그 시스템' 476
(2) 도코모 '마이라이프 어시스트' 477
Transformation is in our DNA / HJ Kim 479
What were we like in 1980s? 480
Our industry is being driven by powerful forces 481
BT Group strategy … 482
BT Total Broadband - work, rest and play 483
Group revenue - transformation of mix 484
The BT transformation has 3 objectives 485
Our priorities for transforming BT into a 21st(이미지참조) century business 486
What is it we are creating 487
What the elements and how do they work together 488
Creating our real-time open global IP platform 489
Open & Reuse 490
People 491
29 transactions over 3 years 492
Culture 493
Our end goal is clear 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