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심재철 3
발제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추진 상황 / 이의갑 4
1. 목적 및 배경 6
2. 필요성 및 추진경과 6
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 방안(안) 7
가. 추진 일정 7
나. 등급별 수준 8
4. ‘09년 추진상황 8
5. 연도별 중점 추진 사항 10
6. 건의사항 10
토론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 방향(토론) / 금용한 11
I. 필요성 및 추진경과 12
1. 필요성 12
2. 추진 경과 14
II. 국가영어능력평가 시험 개발 방향 16
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 방안(안) 16
2/나. 등급별 수준 16
III. 국가영어능력평가 시험 개발 과제 17
〈붙임〉 19
토론문 / 박준언 21
I.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의 필요성 22
II.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의 해결과제들 22
토론문 / 김태우 25
토론문: 국가인증영어능력시험개발과 시행에 고려되어야 할 점 / 강애진 27
1. 타당성 28
2. 신뢰도 28
3. 통용성 28
4. 시험준비 29
참고자료: 영어 평가 방식 개선 방안 31
1. 영어 평가 현황 32
2. 해외의 영어 평가 방식 33
가. Common European Framework 33
나. 핀란드의 영어 평가 35
다. 스웨덴의 국가 수준 영어 시험 36
라. 네덜란드의 말하기 및 쓰기 평가 37
마/라. 시사점 37
〈표 III-1〉 2005년 TOEIC 응시생 수 32
〈표 III-2〉 CEF Common Reference Levels: Global Scale 33
〈표 III-3〉 CEF & Finland Language Proficiency Scale 35
〈표 III-4〉 Fialand English Matriculation Examination 35
〈표 III-5〉 Swedish National Test in Basic Compulsory school 36
〈표 III-6〉 Swedish Natioanl English Test, Year 9 36
〈표 III-7〉 Rating grid for School-based writing examianation (CITO)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