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식순
목차
주제발표. 입학사정관제, 속도와 내용 조절 필요하다 / 정광희 4
들어가기 5
1. 제도의 도입과 추진 경과 5
1) 도입 배경 5
2) 의미 5
3) 추진 현황 6
4) 입학사정관제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 7
2. 입학사정관제 도입 이후 현장의 반응 9
1) 교육 현장의 변화 9
2) 정책의 방해 요소 - 개념에 대한 오해와 혼란 12
3) 현장으로부터의 의견들 15
3. 지금 입학사정관제에 필요한 네 가지 : 속도조절, 공감대 형성, 공교육의 선진화, 적용 대상 범위의 초점화 17
1) 속도 조절 17
2) 내용 논의와 합의를 통한 공감대 형성 21
3) 공교육 선진화: 학점 고교제 도입과 고교-대학 연계 22
4) 적용 대상의 초점화 23
참고문헌 25
토론문 26
토론문 1. "입학사정관제, 속도와 내용 조절 필요하다"에 대한 토론 / 양정호 26
1. 발표문에 대한 몇가지 사항 27
2. 발표문에 대한 몇가지 의문점들 27
3. 입학사정관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방안들 29
토론문 2. 입학사정관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대비 방안 / 조효완 31
입학사정관 제도 도입배경과 의의 32
입학사정관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3
입학사정관전형에 대한 대비 방안 36
입학사정관제 전형의 성공 조건 37
1)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형성된 자료만 활용해야 한다. 37
2) 고교-대학 연계를 강화하여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38
3)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39
4) 대학의 책무성 증진되어야 한다. 39
5) 고교도 지원해야 한다. 40
참고 43
토론문 3. 학생입장에서의 입학사정관제 / 강돈영 49
토론문 4. 입학사정관제 관련 정책토론회 토론 자료 / 이기봉 53
〈속도 조절 관련〉 54
〈내용 논의와 합의를 통한 공감대 형성〉 54
〈고교 지원 정책의 병행〉 55
〈적용 범위의 단계적 확대〉 55
주제발표 입학사정관제, 속도와 내용 조절 필요하다 / 정광희 6
〈표 1〉 입학사정관제 전형 선발 도입 대학 및 학생 수 6
〈표 2〉 입학사정관제 예산 지원 대학과 예산액 7
〈표 3〉 입학사정관제 기대 효과에 대한 입학처장들의 의견 10
〈표 4〉 입학사정관제 기대효과에 대한 입학사정관들의 의견 11
〈표 5〉 '입학사정관제는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에게 유리하다'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의견 12
〈표 6〉 '입학사정관제가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다'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의견 12
〈표 7〉 AO입시 실시 대학 및 입학자 수(2008학년도) 19
〈표 8〉 입학사정관제 속도 조절의 필요에 대한 의견 21
〈표 9〉 미국, 일본, 한국의 입학사정관제 비교 20
토론문 2. 입학사정관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대비 방안 / 조효완 34
2010 수시 주요 대학별 입학사정관제 전형 경쟁률을 통해 본 전망 34
〈표 5〉 ‘입학사정관제는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에게 유리하다’에 대한교사, 학부모 의견 38
[그림 1] 미국 8년 연구의 실천과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