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PROGRAM
인사말
목차
(가칭)민간외교재단 설립 필요성과 추진방향 / 강현도 6
1. 민간외교재단 설립 필요성 8
2. 민간외교재단 추진방향 9
문화외교 거버넌스의 현황과 발전방향 / 윤정인 12
목차 14
I. 문화의 다양성과 국가경쟁력 15
1. 문화 15
2. 문화와 문화재 16
4. 문화의 중요성 17
6. 문화의 국내인식 18
7. 외국인 눈에 비친 우리 문화 인식 18
8. 어글리 코리언 문화? 19
9. 친절문화 19
10. 문화가 경쟁력이다(패러다임의 변화) 20
II. 문화와 국가브랜드위원회 20
1. 국가브랜드 21
2. 한국 국가브랜드의 현주소 21
3. 국가브랜드 평가와 문화 22
4. 대한민국 전통문화/자연환경 평가 22
5. Korea Mind Map 23
6. 대한민국에 대한 부정 이미지 분석(중국) 23
7. KOREA is 24
8. 국제사회의 저평가 원인[원문불량;p.19] 24
9. 국가브랜드위원회 구성(대통령령) 25
10. 국가브랜드위원회 추진과제(48개) 25
III. 문화외교 거버넌스 28
1. 국가브랜드위원회 비전과 추진전략 28
2. 문화외교 거버넌스 현황 29
2. 문화외교 거버넌스 방향 29
4. 통합적 이미지가 없어 국가브랜드 역할 미흡 30
5. 차별화된 정책 추진 32
6. G20 정상회의 32
7. 주한 해외유학생 블로거 운영 33
8. Vietnam-Korea Week 33
신공공외교(New Public Diplomacy) - 외교정책의 패러다임 쉬프트와 전략적 맵핑 - / 김태환 36
1. 국제질서의 변화와 '신공공외교'의 대두 38
2. '신공공외교'란 무엇인가? 40
3. 패러다임 쉬프트-한국적 공공외교에 대한 새로운 접근 42
4. 전략적 맵핑(Strategic Mapping) 43
"문화외교 거버넌스의 현황과 발전방안" 토론회 / 오형주 46
1. 민간 국제문화교류단체로서 더 프레즌트 활동 내용 48
2. (사)NGO ICEO 더 프레즌트 향후 계획 49
3. 정부와 민간단체와의 관계 발전을 위한 제언 53
한국 문화외교의 현황과 과제 / 김기정 56
1. 문화외교의 중요성 58
2. 문화외교의 현황 59
3. 문화외교의 과제 60
(1) 문화 자체의 속성 61
(2) 문화외교의 구조적 문제 61
(3) 소통과 담론의 부재 61
(4) 정부부처간 협업체제 문제 62
문화외교 거버넌스의 현황과 발전방안 / 신종호 64
1. 문화외교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 66
2. 주요국의 문화외교 거버넌스 현황 및 시사점 67
(1) 주요국의 문화외교 거버넌스 현황 67
(2) 시사점 68
3. 한국의 문화외교 거버넌스 현황 71
(1) 문화외교 전개과정 71
(2) 문화외교 거버넌스 구축 현황 및 한계 72
4. 문화외교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기본 방향 및 실천전략 73
(1) 기본방향 73
(2) 추진전략 73
5. 문화외교 거버넌스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74
[뒷표지]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