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식순
목차
발제 평가인증의 교육적·사회적 기능 / 안덕선 4
전문직의 특성과 의미 5
Medical Professionalism: 사회중심가치 6
Professionalism의 구현 6
전문직교육(의,법: 상위학부) 7
의학과 졸업생(의사)의 질적보장 7
KIMEE의학교육평가원 기본의학평가인증 8
평가항목사례: 임상교육 8
면허시험 vs 평가인증 9
면허시험과 교육의 질적보장 9
Professional Regulation 10
일본의 메이지시대(1868-1912)(明治時代) 11
일본식 서양의학 전파 11
식민 고등교육과 전문직 12
전문직의 식민사회 위치 12
지식의 권위 vs. 행정의 권위 13
자율규제 정착 장애 요소 13
길드: 전문직과 전문직업성의 역사 14
중세 도시와 노동의 분화 14
길드(조합)의 출현 15
전문직집단(길드)의 출발 15
영국: General Medical Council의 탄생 16
1858 General Medical Council 16
전문직의 정착 17
전문직집단의 발전 17
21세기, 인증평가 발전: 최적의 기회 18
인증평가: 시대적 동시성 18
INTERNATIONAL HIGHER EDUCATION INIT IATIVES 19
평가인증 공통관심사 19
미국인증평가: LCME Accreditation 20
미국: 평가불인정대학 20
미국인증평가: 법적지원 21
영국: General Medical Council 21
General Medical Council QABME programme(의사양성질적보장제도) 22
The QABME Annual Return Process 인증평가 연차보고서 제출 22
General Medical Council GMC Undergraduate Board 23
우리나라 평가인증의 문제점 23
고등교육법 [제11조의2 (평가)] 24
우리나라 활용방(안) 24
활용방안도입 문제점 25
사례발표 26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제도 / 이정애 26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 설치 배경 27
사후평가 실시의 법제화 한 이유 28
해외 사례 28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 소개 29
2010년 평가위원회 주요 활동 30
법학전문대학원 설치 운영에 관한 법률 31
법률 제4장(법학전문대학원에 대한 평가) 31
우리나라 미인증 의료인 교육의 실태(내용없음) / 임기영 34
일본의 사무라이 의학교육생 Nagasaki-Yojosho 10
Tokyo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187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