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장애인인권헌장
목차
개회사 / 이낙연 4
개회사 / 조동회 6
격려사 / 손학규 8
격려사 / 김진표 10
축사 / 진수희 12
축사 / 최동익 14
발제문 :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과 치료 / 정현주 16
I. 2010년 특수교육 대상자 현황 18
II.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의 현황과 교육 실태 19
1. 2005년과 2008년 장애인실태조사 20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전수조사 20
III.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음악 교과 22
1. 특수음악교과 22
2. 지적장애인과 자폐성 장애인의 차이점과 특성 23
IV.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의 음악교육 및 치료 26
1.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 26
2. 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26
3.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치료 27
4. 음악교육치료의 효과 29
V. 외국 음악교육치료의 실태 31
1. 미국 31
2. 영국 32
3. 호주 33
VI.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의 음악교육치료의 활성화 방안 34
1. 특수교육 현장 34
2. 교과외 음악교육치료 35
3. 교육현장을 초월한 음악교육기회의 저변확대 35
4. 전문성 함양 및 직업과 연계될 수 있는 방안 모색 36
5. 부처 간 정례협의회 구성 및 운영 36
5. 예술교육현황 기초자료 확보 및 문화예술 인프라 연계 37
붙임1. 교육과학기술부: 예술인턴교사 지원 정책 39
붙임2.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 예술교육활성화 정책 40
붙임3. 문화체육관광부: 초중등 예술교육활성화 추진 현황 41
붙임3. 여성가족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청소년 활동" 지원 42
참고문헌 43
관련 국외 참고문헌 43
토론문 48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과 치료'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 / 김수지 48
1. 들어가는 말 50
2. 음악치료와 음악교육 내 음악의 의미 51
3. 음악을 통한 교육 (Education through Music) 52
1) 학업 지원 52
2) 정서지원 52
3) 음악성 지원 53
4) 특별한 기술 (Savant skills) 53
4. 맺음말 56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과 치료 토론문 / 변경희 58
I. 들어가며 60
1.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61
2.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바우처제도 도입 62
II. 장애아동 재활치료 서비스에 대한 고찰 64
1. 장애아동 재활치료 사업 64
2. 재활치료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 65
III. 음악교육과 치료에 대한 방향성 70
1. 음악교육과 치료에 대한 특수성 이해 70
2. 음악교육 및 치료의 장애인복지 기여도에 대한 검토 71
3. 음악치료의 효과성을 위한 대안 72
4. 문화예술 차원에서 음악교육과 치료의 발전필요성 73
IV. 결론 74
참고 문헌 77
발달장애아동들을 위한 음악치료교육 토론문 / 함영림 78
1. 들어가며 80
2. 음악치료교육의 현주소 80
3.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를 통한 사례연구 81
4. 음악치료교육(레슨)을 위한 제안 82
5. 나오면서 83
어울림의 소리를 낼 때까지... / 김희령 84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와 교육』 관련 정책토론회 토론자료 / 김덕중 92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과 치료 토론문 / 김은주(내용없음) 98
판권기 101
[뒷표지]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