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제2차 전북다문화포럼 개요 4
개최개요 4
시간계획 4
2. 전북다문화포럼 운영 경과보고 5
목적 5
추진경과 5
3. 제2차 전북다문화포럼 8
주제발표 9
제1주제 : 다문화 교육정책 평가와 시책제언 - 언어교육을 중심으로 / 권순희 9
Ⅰ. 서론 10
Ⅱ.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과 운영 상황 12
1.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 종합계획’ 으로 본 현행 정책 12
2.‘ 전라북도 2010년도 다문화 정책 계획’ 에서 밝힌 기본 추진 방향 13
3. 전북의 언어교육 지원 실태 13
(1) 전북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태 13
(2) 방문교사들의 한국어 교육 18
Ⅲ. 한국어교육 정책 개선 방안 19
1. 한국어 교육 기관의 난립 19
2. 한국어교원들의 자질 문제 19
3. 한국어 관련 행사 19
4. 이주자 국적별 한국어교육 기관 지정 19
5. 사이버 한국어교육 20
6. 한국어교원들의 처우 향상 20
Ⅳ. 이중언어교육 정책 제언 20
1.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 20
(1) 엄마의 언어로 육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20
(2) 모어는 자녀와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해 준다. 21
(3) 모어는 자녀의 지능 발달, 학습능력 발달에 영향을 준다. 21
(4) 이중언어는 중요한 자원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 22
(5) 이중언어 교육은 빠를수록 효과가 좋다. 22
2. 이중언어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23
3. 이중언어교육 활성화 방안 23
Ⅴ. 외국의 이민자 교육 정책 24
1. 미국의 이민자 현황 및 교육정책 24
(1) 미국의 이민자 현황 24
(2) 미국의 이민자 교육 및 훈련 정책 24
2. 캐나다의 이민자 현황 및 교육정책 25
(1) 캐나다의 이민자 현황 25
(2) 캐나다의 이민자 교육 정책 26
3. 호주의 이민자 현황 및 교육정책 27
(1) 호주의 이민자 현황 27
(2) 호주의 이민자 교육 정책 28
Ⅵ. 결론 29
참고문헌 30
[부록] 현재 활동 중인 방문지도교사 면담 내용 31
제2주제 : 다문화 사회와 전라북도 결혼이주여성 인권보호 / 이지훈 42
1. 차별적 다문화 44
2. 결혼이주와 인권 45
3. 입국 후 이주여성의 인권 47
4. 사적권리 및 체류안정화 보장 53
5. 노동권리와 경제적 권리 54
6. 배타적 사회환경과 동화, 부적응 57
7. 자녀의 인권 59
8. 제언 60
전북다문화포럼 분과별 위원현황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