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식순 3
개회사 / 배은희 4
축사 / 박희태 6
축사 / 홍준표 7
축사 / 이주호 8
주제발표 9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25) / 신준호 9
목차 10
I. 과학기술인재의 중요성 11
II. 미래사회 변화 전망 12
III. 과학기술인력의 현주소 및 문제점 13
IV. 중점추진과제 16
1.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흥미·잠재력을 높이는 교육 17
2. 교육 특성화-내실화 및 글로벌 연구역량강화 21
3. 보유자산을 활용한 교육참여 및 연구몰입환경 조성 25
4. 수요대응력 제고 및 연구 잘하는 기업 육성 27
5. 잠재인력활용촉진 및 과학기술인력정책 기반 강화 28
V. 기대효과 30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현황과 발전방안 / 김성조 32
목차 33
I.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소개 34
II. 공학교육인증제도 소개 35
III. 공학교육인증제도 현안 40
IV. 공학교육인증제도 발전방안 41
V. 결론 42
공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장중순 43
목차 44
I. 공학교육의 중요성 45
II. 공학교육의 환경변화 45
III. 공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48
공학교육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방안 / 조정윤 52
목차 53
국가기술자격제도 설립 당시의 운영 목적 54
국제기술사 자격기준 55
자격제도의 구조 57
국가기술자격 등급체계 및 주요 응시자 57
교육자격과 직업자격 간 관계 58
전문가 자격제도의 구성요소 58
공학교육과 기술사 제도간 연계 : 미국 59
공학교육과 기술사제도간 연계 : 일본 60
건축학 교육인증제도와 건축사 자격간 연계 61
産業體가 필요로 하는 工學人材 / 이정주 65
1.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찾고 있다. 67
2. 진짜 인재는 行動樣式으로 결정된다. 68
3. 전문능력도 기초능력도 부족하다. 69
4. 정서지능에 주목해야 한다. 70
5.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바라보아야 한다.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