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Program
개회사 / 남경필
축사 / 안상수
목차
디자인대학 실기입시제도의 문제점 / 이상선 7
디자인대학 실기입시 현황 7
문제점 1: 도식화된 입시미술 8
문제점 2: 입시미술과 대학 디자인 교육 간의 괴리 9
문제점 3: 기초 소묘력의 부족 10
문제점 4: 지역 불균형과 사교육 기관의 대형화 10
문제점 5: 건강에 해로운 화구의 사용 11
맺음말 11
[저자소개] 12
외국의 예능계열(디자인분야) 입시제도와 교육환경 / 최정아 13
외국의 디자인계 대학 입시 환경과 사례 14
가. 영국 14
나. 유럽권역 - 프랑스, 이태리, 독일 16
다. 미국 23
라. 아시아권역의 디자인계 입시 - 일본, 중국 26
참고 문헌 33
[저자소개] 34
공교육를 통한 문제해결의 가능성(선화예술고등학교 미술부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서범석 35
1. 선화예술고등학교 미술교육 개혁의 배경 35
2. 미술교육 개혁의 내용 35
1) 교육환경 개선 35
2) 평가제도 개선 36
3) 신 미술교육과정 수립과 실기 전임강사제도 시행 37
4) 교수방법의 개발과 시행 38
5) 교·강사(교원) 평가제도 시행 39
6) 대표 학부모제도 시행 40
7) 선화예고 brand 형성을 위한 특별교육program 시행 40
8) 전공 동아리 활동 활성화 44
9) 대학 진학률 향상과 수업만족도 확보 44
10) 학교 신뢰도 구축과 선화예고 자긍심 형성 교육 44
3. 선화예고 미술부의 공교육 현황 44
[저자소개] 45
예능계열(디자인분야) 대입에서의 사교육 / 권순웅 46
1.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미술교육 46
2. 입시미술학원의 미술교육은 전문교육이다 47
3. 학원(전문교육기관)의 역할 49
4. 교육의 자율성은 존중되어야 한다 51
5. 열린 마음, 열린 교육 실현 51
〈참고자료〉 55
[저자소개] 55
예능계열(디자인분야) 대입제도 개선방향 / 정도성 56
1. 디자인계 실기전형의 현황 56
1) 교육환경의 변화추이 : foundation 교육의 필요성 56
2) 실기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디자인 스킬향상 교육의 필요성 58
3) 입시의 유형화(도식화) 문제 → 디자이너의 양식 정립 교육 59
4) 과도하게 세분화되어 있는 실기 전형 → 통합적인 실기전형 59
2. 향후 디자인 실기전형의 방향 60
1) 디자인 스킬 향상 교육 - 심층연습 방법의 제시 61
2) 내적동기 유발 - 지속적인 멘토 교육 61
3) 일관성 있는 교육 체계의 구축 - 통합 실기전형 구축 61
참고 문헌 63
[저자소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