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 2
발제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평가와 운영 발전방향 / 이원재 2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개요 2
2. 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요 현황 6
(1) 조직 현황 6
(2) 예산 현황 9
(3) 사업 현황 11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요 평가 16
(1) 기관 정체성 : 정책 비전 및 기관 정체성의 한계 16
(2) 조직 구조 : 단위 사업 중심의 나열식 조직 구조 16
(3) 사업 체계 : 사업 범주의 고착화 그리고 사업 범주사이의 통합성 부족 16
(4) 예산 편성 : 정책 목표 및 가치 지향적인 예산 편성 부족 17
(5) 기타 17
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개선방안 18
(1) 기관 정체성 : 문화예술교육 생태계의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전략 수립 및 기획 조정 강화 18
(2) 조직 구조 :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와 가치를 재설정하고 이에 기반한 조직 구조 설계. 18
(3) 사업 체계 :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공공성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혁신성 연계 18
(4) 예산 편성 19
발제2. 예술강사의 처우개선을 위한 정책방향 / 이동연 20
1.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20
2.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예술강사 사업 현황 21
3. 예술강사들의 지원환경 체계 혁신 과제들 24
4. 예술강사 정규직화 우려에 대한 Q & A 27
1) 예술강사의 정규직화에 따른 예산이 부족하다? 27
2) 예술강사 정규직화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한다? 27
3) 예술강사가 정규직화 하면 정규 강사들이 게을러진다? 28
4) 예술강사가 정규직화하면 학교 예능교사들이 반발한다? 28
5) 예술강사들이 정규직화하면 이들을 수용할 기관이 없다? 28
6) 예술강사의 정규직화는 예술가들의 직업창출에 목적이 있다? 29
5. 예술강사 처우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29
발제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 임재춘 36
1. 지원센터 현황 36
지정배경 36
지정요건 37
지정경과 38
2. 지원센터 운영 조직 42
조직체계 42
인력의 운영과 고용 43
3. 지원센터의 업무와 역할 46
○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49
○ 토요문화학교 49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50
4. 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방안 제언 51
1) 교육진흥원-지원센터 간의 역할 검토 51
2) 지역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계획 수립 51
3) 기초지원센터 지정 52
4) 이관사업의 지역화 52
5) 지원센터 운영예산 증액 및 인건비성 경비 비율 현실화 52
6)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 조사, 개발 영역의 확대 52
7) 지원센터 인력 재교육 기회 제공 및 예산 지원 52
8) 평가의 질적 개선 53
발제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평가와 운영 발전방향 3
[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의 법적 근거 및 주요 업무 :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10조 3
[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조직 단위별 역할 및 업무 현황 7
[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원 현황 (2012년 7월 기준) 8
[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2년 예산 구성 및 집행 현황 9
[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산 편성 추이 10
발제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38
〈표1. 2006 전국 기초지원센터 지정 현황〉 38
〈표2. 2007-2008년 추가지정 현황〉 39
〈표3. 2009~2012년 현재 광역지원센터 지정현황〉 41
〈표4. 2011~2012 광역지원센터 조직 현황〉 42
〈표5. 지원센터 이관 사업 추진 시 중앙-지역 간 역할분담〉 48
[그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중장기 전략(2007~2011)〉의 정책영역 및 과제 4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비전/미션 5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조직도 6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2년 비전 및 계획 12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학교 예술강사 사업 전달 체계 13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 예술강사 사업 전달체계 14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설별 문화예술교육사업 추진체계 14
[그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자체 협력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