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프로그램
목차
인사말 / 김재경 4
인사말 / 김영선 6
발제 1. 비대면채널의 보험소비자측면에서의 효익과 만족도 / 허경옥 8
I. 서론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방법 10
II. 한국과 OECD 주요국의 비대면채널 비교분석 11
III. 다각적 측면으로 본 비대면채널 14
1. 행동경제학 측면으로 본 비대면채널 14
2. 마케팅전략 측면으로 본 비대면채널 15
3. 소비심리학 측면으로 본 비대면채널 16
IV. 연구설계 및 분석결과 18
1. 연구설계 18
2. 분석결과 20
V. 결론 28
발제 2. 비대면채널의 산업측면에서의 발전방향 / 황진태 29
I. 검토배경 31
I-1. 인터넷·모바일 활용 및 저가형 보험상품 니즈 확대 31
I-2. 비대면채널에 대한 관심 증대 32
II. 비대면채널의 운영방식 32
II-1. 보험판매채널의 유형 33
II-2. 비대면채널의 운영모형 33
II-3. 비대면채널은 저비용 채널 34
II-4. 비대면채널의 실적현황 35
II-5. 비대면채널 관련 규제 35
III. 주요국의 비대면채널 현황 및 규제 36
III-1. 비대면채널 활용 현황(미국) 36
III-2. 비대면채널 활용 현황(영국) 37
III-3. 비대면채널 관련 규제 37
IV. 비대면채널의 문제점과 개선 및 활성화 방안 38
IV-1. 우리나라 비대면채널의 문제점(1) 38
IV-2. 우리나라 비대면채널의 문제점(2) 39
IV-3. 비대면채널 활성화 방안(1) 40
IV-4. 비대면채널 활성화 방안(2) 40
토론 1. 비대면채널의 효익과 발전방향 종합토론 / 이윤수(내용없음) 42
토론 2. 비대면 채널의 편익과 발전방향 정책세미나 토론자료 / 이상빈 43
1. 비대면 채널이 대면채널을 대체할 수 있나? 44
2. 비대면 채널 불완전판매 원인 45
3. 비대면 채널의 발전 방안: 보험소비자의 보호를 중심으로 45
토론 3. 비대면채널의 효익과 발전방향 종합토론 / 나종연(내용없음) 47
토론 4. 비대면채널의 효익과 발전방향 종합토론 / 최기억(내용없음) 48
토론 5. 비대면채널의 효익과 발전방향 종합토론 / 김용주(내용없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