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국회 혁신교육 포럼 회원 명부
목차
인사말 / 안민석 4
인사말 / 곽노현 5
주제발표 1. 민선교육감 2년을 통해 본 초중등 교육의 혁신 과제 / 김상곤 9
I. 시작하며 9
II. 국민은 무엇을 열망하였는가? 10
III. 민선 진보교육감 2년의 지향점과 변화 13
1. 변화의 방향 13
2. 공동 노력과 성과 21
IV. 변화를 위한 장애 25
가. 교과부의 교육자치 침해 25
다. 교육예산 투자 부족 28
V. 새로운 교육을 위한 환경과 조건 28
국가교육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 28
혁신학교를 확산시켜야 한다 29
아동·청소년 인권법이 필요하다 29
작은 학교 살리기를 위한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30
교육청과 단위학교,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을 충분히 보장해야 한다 31
교사별 평가를 도입해야 한다 31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화, 다양화, 유연화를 통해 질 높은 평준화 체제를 완수해야 한다 32
외고와 자사고를 일반계고로 전환해야 한다 33
인사 제도 혁신이 필요하다 34
VI. 맺으며 34
주제발표 2. 우리교육의 당면 문제와 대안 탐색 / 김용일 36
1. 상황 진단 36
2. 비전 37
3. 핵심정책 37
4. '참여정부'와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 38
보충자료 1. '평준화 정책의 왜곡과 진실' :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38
보충자료 2. 중앙과 지방 교육 정치-행정 권력의 충돌 41
참고문헌 44
토론 1. (제목없음) / 성기선 45
토론 2. 교육 자치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교육 정책 방향 / 유성엽 51
1. 교육 자치와 교육 분권의 구현 51
2.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교육정책 추진 52
토론 3. 민선교육감 2년을 통해 본 한국 교육의 혁신 과제 / 장은숙 54
1. 들어가며 54
2. 민선 진보교육감 2년의 지향점과 변화 55
3. 정리하며 57
별첨 1. 실·국별 주요 추진 성과와 향후 혁신과제 58
별첨 2. 변화와 발전 그리고 새로운 도전-직선 초대 장휘국 교육감 취임 2주년 성과보고서- 71
별첨 3. 경기도 교육청 평가자료 93
별첨 4. 강원도교육청 '모두를 위한 교육' 2년 평가 및 과제 110
별첨 5. 전북 교육의 성과와 과제(공약을 중심으로) 118
별첨 6. 전남교육의 새 지평을 열며-장만채 교육감 취임 2주년의 변화와 성과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