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김보아
환영사 / 권성우 ; 김혜숙
발간사 / 김재연
목차
3차원 지식포럼 7
1. 제4회 3차원 지식포럼 취지 7
2. 인사말 / 윤기성 ; 차지은 ; 오지현 ; 김경내 8
3. CUBE 소개 11
4. 위원회 보고서 13
(1) TEA(Technology Economy Alternative) time 13
목차 13
1. 탐구동기 14
2. 탐구방법 14
3. 탐구내용 14
(1) 사례탐구 14
1) 산학협력 14
2) 동종업계 이직제한 17
(2) 원인분석 19
1) 과학기술의 공공성을 저해하는 요인들 19
2) 거시적 차원의 분석 20
4. 결론 및 고찰 21
(1) 합의회의 21
(2) 참여설계 22
(3) 과학기술과 사회(STS)교육 23
5. 알게 된 점 24
6. 한계점 및 미결 과제 25
참고문헌 26
(2) 과학기술사 연구회 27
목차 27
1. 탐구동기 28
2. 탐구방법 28
3. 탐구내용 28
(1) 이공계의 현실문제점 28
1) 국가적 차원 28
2) 당사자(이공계 출신)적 차원 31
3) 대중적 차원 33
(2) 이공계의 현실문제점에 대한 역사적 분석 35
1) 국가적 차원 35
2) 당사자(이공계 출신)적 차원 42
3) 대중적 차원 47
(3) 이공계의 현실문제점에 대한 대안 49
1) 국가적 차원 49
2) 당사자(이공계 출신)적 차원 51
3) 대중적 차원 52
4. 탐구결과 52
5. 탐구소감 54
6. 미결과제 55
참고문헌 55
(3) 교육파트 56
목차 56
1. 탐구동기 57
2. 탐구방법 57
3. 탐구내용 58
(1) 교육이란 무엇인가 58
1) 학교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58
2) 한 나라의 교육체제가 형성되는 과정에는 무엇이 영향을 미칠까? 58
(2) 우리나라, 해외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59
1) 대한민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59
2) 미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62
3) 독일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67
4) 일본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70
5) 중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71
6) 쿠바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및 교육제도 75
4. 결론- 한국교육의 대안 80
5. 알게 된 점 81
6. 더 알고 싶은 점 (미결과제) 81
5. 강연록 82
18일 82
1) 이 시대 과학기술자의 상 / 우회종 82
2) 한국 과학교육의 현주소와 나아갈 길 / 한경희 86
3) 한국의 과학자사회 형성의 역사적 배경과 특정 / 송성수 103
4)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정잭 / 송위진 124
19일 143
1) 광우병과 촛불의 진실, 그리고 과학기술자의 역할 / 우희종 143
2) 과학, 인문학과 소통하다 / 김명진 162
3) 교육이 바로서야 나라가 산다. / 유영제 165
4)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과학기술자의 윤리와 책임 / 손화철 172
5) 미리 가보는 대덕연구단지 / 이성우 186
6) 청춘, 세상을 향해 거울을 들어 올려라 / 박정우 187
20일 188
1) 이공계 글쓰기 클리닉 / 임승수 188
2) 핵 없는 세상 만들기, 가능 합니까? / 이유진 193
3) 이공계생도 이해하는 자본론 / 임승수 194
4) 인간과 사회를 위한 따뜻한 과학기술, 적정기술 / 홍성욱 202
5) 과학 상업화, 이대로 괜찮은가? / 김병윤(내용없음) 209
에필로그 210
6. 평가서 210
7. 기획단 한마디 211
8. 포럼 일정표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