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3
개회사 / 김현 ; 박명희 3
개회사 / 윤명희 5
개회사 / 남인순 7
개회사 / 백희영 9
축사 11
축사 / 김무성 11
축사 / 이동필 13
축사 / 정승 15
주제발표 17
식품첨가물 표시에 대한 소비자인식조사 / 이성림 17
식품표시 규정 관련 법 -식품위생법- 18
식품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19
식품첨가물 표시(식품등의 세부표시기준) 19
식품등의 세부표시기준 예외 규정 20
조사 목적 및 내용 21
조사대상자 21
조사대상자 특성 22
가공식품 섭취 빈도 23
무첨가표시 유형 24
무첨가 표시에 대한 소비자 평가 24
식품첨가물 표시 예외 규정에 대한 소비자 평가 25
식품첨가물 관련 정보 및 관련 기관 소비자 신뢰 26
식품첨가물 관련 정보 및 관련 기관 소비자 신뢰도 27
식품첨가물 관련 기관 및 정보 소비자신뢰 요인분석 결과 27
식품첨가물 관련 기관 및 정보에 대한 소비자 신뢰 28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지식 28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기능 30
식품첨가물 안전성 인식 31
식품첨가물 불안 32
식품첨가물 불안 회귀분석결과 35
식품첨가물 안정성 회귀분석결과 36
요약 및 결론 37
소비자의 식품첨가물 불안 감소를 위한 정책 제언 39
가공식품 무첨가 표시 실태와 문제 / 문은숙 40
조사와 실험 배경 41
실태조사 결과 45
무첨가 표시 문제 46
무첨가 표시 제품 실험 47
레불린산 검출 실험 48
결과 48
문제 49
제안 51
토론문 52
제목없음 / 신말식(내용없음) 2
올바른 식품첨가물 무첨가 표시 / 백형희 52
'무첨가 마케팅과 소비자' 정책토론회 토론문 / 신종원 55
제목없음 / 김혜선(내용없음) 2
"무첨가 마케팅과 소비자"에 관한 토론 / 조유현 62
1. 식품첨가물과 소비자의 이해 63
2. '무첨가 표시'의 실제와 문제점 63
3. 식품첨가물의 특성과 유해성, 소비자의 생활습관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한 규제정책의 수립 64
4. 소비자의 역량 강화와 소비자의 권리 확보 64
〈무첨가 마케팅과 소비자〉 토론문 / 김정년 66
식품첨가물 67
소비자 피해, 혼란 방지 67
제언 67
"무첨가 마케팅과 소비자" 토론회 관련 토론 요지 / 이상진 68
식품 표시기준의 운영 목적 69
식품 표시기준의 근거 및 대상 69
식품첨가물 "무첨가 표시" 마케팅 관련 현행 규정 69
식품첨가물"무첨가 표시" 마케팅 관련 식약처의 향후 대응방안 70